박진호 한국도시농업관리사협회 중앙회장
박진호 한국도시농업관리사협회 중앙회장

당신은 사람과 사물, 또는 일에 몰입한 적이 있으신가요? 집중의 최상위 단계인 몰입은 자아실현 단계에서 자신의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는 최고의 경험에 해당하는 영적 감정 상태로 설명합니다. 

신경 전달 물질인 도파민은 뇌를 각성시켜 집중, 쾌감, 창조성을 일으킵니다. 운동하면 기분이 좋아지는 이유는 근육에 있는 근긴장성 섬유가 뇌의 시상하부와 연결돼 있어서 이 근육이 자극을 받으면 도파민과 엔돌핀이 분비되기 때문입니다.

우리 삶의 모든 즐거움과 쾌감의 근원은 도파민입니다. 우리 삶에 다양한 즐거움과 쾌감은 어떤 일을 선택하든지 자신의 결정에 달려 있습니다. 시냅스는 뇌의 연결망으로 학습과 경험을 통해 얻은 것들을 기록 저장하는 곳입니다. 자신의 실체는 시냅스의 배선 상태로 결정되며 시냅스는 우리가 좋아하는 것에 대한 흥미와 실력을 배가시켜 줍니다. 인생은 내가 무엇을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느냐에 따라 운명도 달라집니다. 수필가인 랠프 월도 에머슨은 이렇게 말합니다. "사람이란 자신이 하루 종일 생각하고 있는 그것이다."

우리의 잠재의식은 무한한 지성과 끝없는 지혜입니다. 마음속 원하는 무엇의 실체는 이미 거기에 존재한다는 말입니다. 잠재의식에 바라는 생각은 창조되고 효력을 발휘합니다. 사람은 두 개의 정신 기능이 있습니다. 현재의식과 잠재의식입니다. 잠재의식은 암시의 힘을 입고 자신 육체의 기능, 상태, 지각 등을 완전히 지배하고 있습니다. 잠재의식을 활성화하는 방법은 긴장을 풀고 자기 내면의 무한한 가능성을 열어둡니다.  외부의 어떤 잡음에도 마음의 문을 닫고 확신으로 자신의 요구와 욕망을 잠재의식에 인도합니다. 그리고 그것의 응답을 실감합니다. 욕망을 상상하고, 실현됐음을 강력히 느껴야 합니다. 

신념은 마음속에 있는 생각으로 잠재의식은 습관화되며 모든 생활 속에 관여합니다. 우리가 무엇에 집중해야 하는지 너무나 확실한 답이 나온 것입니다. 어떤 일의 몰입으로 시냅스를 잠재의식화 해야 합니다. 결과에 따라 시냅스는 흥분하고 감정이 유도됩니다. 목표에 가까이 다가갈수록 긍정적인 즐거움을 얻게 됩니다. 목표의 절실함이 강할수록 자극의 세기는 커지며 정보가 반복될수록 증가하게 됩니다. 뚜렷한 목표와 성취동기는 목적 지향성을 지닙니다. 

‘생각하는 사람’의 조각가 오귀스트 로댕의 어린 시절은 내성적이며 특별한 손재주도 없는 평범한 소년이었습니다. 국립미술전문학교에 수차례 떨어지고 작품 활동도 실력을 인정받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그의 가슴속에는 어려서부터 거대한 불을 지피우고 있었습니다. 

그가 학창시절 "넌 커서 뭐가 될래?"라는 선생님의 질문에 로댕은 두 주먹을 불끈 쥐고 큰 소리로 외쳤습니다.

"제 가슴 속에는 미켈란젤로나 라파엘로 같은 위대한 예술가가 되겠다는 생각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물론, 로댕은 자신의 말대로 행동하고 꿈을 이뤘습니다. 잠재의식에 조각가로서 성공자의 모습을 각인시키고 시냅스에 좋은 긍정적 에너지를 투입시켜 최상의 결과를 이뤄낸 것입니다. 

성공학의 아버지 나폴레옹 힐은 목적지향 메커니즘을 최대로 활용한 좋은 예입니다. 그의 성공철학은 첫째, 확고한 목적의식과 불타는 강렬한 의욕을 갖는다. 둘째, 명확한 계획을 세우고 착실히 실행해 나간다. 셋째, 주위 사람들의 부정적인 견해는 깨끗이 무시해 버린다. 넷째, 나의 목표와 계획에 찬성해 항상 용기를 북돋워 주는 사람을 친구로 사귄다. 

12월 연말 과분하게도 도시농업유공자로 농림부장관상을 받았습니다. 기쁘고 감사한 일입니다. 도시농업 분야를 평생교육과 인문학으로 융합하고 프로그램을 계발, 실행, 강의하며 도파민과 엔돌핀으로 몰입의 행복을 느끼고 있다는 것이 더 큰 의미입니다. 즉 몰입의 행복이 감사한 이유입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