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일산동구 식사동과 풍동지역 주민들의 숙원사업이었던 ‘식사역 신설’이 확정됐다.

29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는 광역교통대책에 고양시 식사·풍동지역의 숙원사업이었던 ‘식사역 신설’과 함께 그 형식을 ‘도시철도 트램 도입’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 10년 넘게 대중교통 소외지역으로 불편을 겪으며 철도교통망 확충을 요구해 온 식사·풍동 주민들의 오랜 숙원이 해결됐다.

특히 식사역 신설은 고양지역 교통망의 균형적 발전이라는 측면도 큰 반향을 모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관련 지역 출신 홍정민(민.고양병) 의원은 이날 오전 긴급 보도자료를 통해 "식사역 신설을 위한 주민 분들의 오랜 노력 덕분에 국토부, LH 등 등 관련기관을 대상으로 적극적으로 설득해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었다"며 "트램 도입으로 식사·풍동지역 주거환경이 더욱 개선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실제로 홍 의원은 4.15총선 직후인 지난 5월부터 국토부 장관·대광위 등 관계부처와 수 차례 공식 및 비공식 협의를 진행하며 식사역 신설 공약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왔다. 

하지만 식사역 신설 관련 재원과 경제성 문제가 불거지면 난관에 부딪혔다. 

이에 홍 의원은 3기 신도시 조성으로 고양시의 교통문제가 더욱 심각해 질 것이란 점을 지적하며, 3기 신도시 조성사업 수익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앞장서서 일산지역 교통개선 대책을 마련하고 식사역 신설에 필요한 재정 중 일부를 부담할 것을 강력히 요청했고 고양시에도 일부 재정분담을 요구했다. 

또한 경제적 타당성과 관련, 기존 국토부 발표에서 고양선 신설이 예타면제로 분류됐던 만큼 BC 검토에 대한 재고를 요청했고 공기업예비타당성조사가 불가피하다면 정책적 타당성 등 공익성 비중을 높게 평가해달라는 주장을 국무총리·국토부 장차관·청와대 정무수석·국토부 공공주택 추진단장·LH 사장 등을 10여 차례 만나며 펼쳐왔다.

이 같은 노력 끝에 신교통수단의 도입, 사업구간의 분리, 사업주체의 분산 및 별도의 예산 책정 방안 등을 통해 재원분담과 경제적 타당성과 관련한 해법이 모색됐다. 

결국 이 같은 노력 끝에 이날 국토교통부 대광위는 광역교통대책에 고양시 대곡~고양시청~식사·풍동으로 이어지는 도시철도 트램 노선이 확정 발표됐다. 

트램은 정시성·편리성에 있어서 탁월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는 가운데 자가용 수요를 흡수해 도로교통의 혼잡과 환경오염 등을 줄일 수 있는 획기적 기술로 도시경관 차원에서도 다른 대중교통수단보다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트램 도입을 통해 식사·풍동지역 주민들은 고양시청역에서 고양선으로, 대곡역에서 GTX-A·경의중앙선·3호선·대곡소사선으로 환승할 수 있어 출퇴근의 편의성이 크게 증가될 것이라 기대된다.

한편,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최기주)는 지난 28일 창릉신도시 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노선 추가역 신설을 골자로 한 ‘창릉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확정안도 발표했다. 

이는 철도분야 5개소, 대중교통분야 4개소, 도로사업 7개소 등 총 16개 사업에 2조 2천억 원이 투입되는 초대형 프로젝트다. 

 고양=조병국 기자 chob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