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청사 모습. <인천시 제공>
인천시청사 모습. <인천시 제공>

인천시가 2021년 시민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각종 제도와 정책을 새롭게 손질해 추진한다. 고등학교 전 학년 무상교육 시행이나 상수도요금 단일화 등 시민 일상은 물론 바이오 원·부자재 국산화 등 주력 산업에도 변화가 있을 예정이다.

시는 내년부터 시행되는 사업·제도·시설 등 정책을 7개 분야 85개 세부정책으로 정리한 ‘2021년 인천시민의 생활이 이렇게 달라집니다’ 책자를 발간했다고 30일 밝혔다.

7개 분야는 ▶교육·문화·관광 ▶여성·아동·가족 ▶취약계층 복지·의료 ▶일자리·경제·산업 ▶생활·환경·안전 ▶교통·수산 ▶도시계획·도시개발이다.

그동안 시는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발굴해 왔다. 특히 새로 시행되는 사업, 법령 개정, 준공되는 공공시설 등에서 ‘시민 중심 시정’을 실현하는 등 시민들의 행정 만족도를 높이고자 했다.

세부 내용을 보면 내년부터 고등학교 전 학년으로 무상교육이 확대 시행돼 수업료, 학교운영지원비, 교과서 구입비 등 학교생활에 필요한 비용이 지원된다. 또 인천 소재 중소·제조기업에 재직 중인 청년에게 지급하는 복지포인트가 만 34세에서 만 39세까지 확대 지급되고, 지역 청년 간 정보 공유 및 취·창업 준비 공간이 될 ‘유유기지 3호점’이 개소한다.

보육 부문에서는 안전한 유아놀이터 겸 양육자 간 소통의 장이자 부모교육 등 다양한 활동 공간인 ‘아이사랑꿈터’가 기존 21개소에서 36개소로 확대 설치될 예정이다. 공공산후조리원과 영·유아 복합시설을 기반으로 한 ‘전국 최초 공공보육 친화 다기능 혁신센터’도 내년 1월 건립을 앞두고 있다.

송도 미추홀타워에 위치해 시민 불편을 유발했던 시청 별관은 내년 3월께 구월동 시청 앞으로 이전해 행정편의를 높일 예정이다. 또 내년 6월부터는 인천 전역의 폐쇄회로(CC)TV 영상을 통합플랫폼으로 연계해 재난상황 시 경찰·소방 등과 신속히 협조하게 된다.

지역 성장 산업을 위한 변화도 있다. 시는 내년 상반기 특색 있는 웰니스 관광지를 발굴·육성하고, 지역 관광자원 연계를 통한 개별관광객 유치를 시도한다. 1월부터는 코로나19에 따른 글로벌 디지털 통상환경 변화에 맞춰 중소기업 수출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바이오 원·부자재 생산기업 10개 사를 발굴해 이들이 지속 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 외에도 내년부터는 외국인 환자 유치기관 등록을 보건복지부가 아닌 인천시가 직접 받고, 인천e음 특화카드를 발행해 지역상권을 활성화하는 등 다양한 변화가 있을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정책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