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가 최근 보도된 ‘6호선 노선 변경’ 기사가 사실과 다르다며 강력히 반박하고 나섰다.

시는 6호선 노선변경은 GTX-B 예타통과 이후 경춘선 공용운영이 불가능해 사업추진 자체가 무산위기에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시는 경의중앙선축 대안노선을 서울시 등 관계기관과 협의했다는 것이다.

특히 노선변경 필요성에 양정역세권 내용이 빠져 특혜의혹이 있다는 내용에 대해, GTX-B 노선 확정 등 여건 변화로 경춘선축의 선로용량 등을 고려하면 기술적으로 실현가능성이 없어 3기 신도시와 연계한 경의중앙선축으로 방안을 추진해 ‘양정역세권’을 언급할 필요가 없었다고 반박했다.

사업비 증액에 대해서도 당초 사업비 1조5천405억 원에 차량기지 이전비용이 미 포함된 사업내역임을 명확히 했다.

2조 2천136억 원에는 차량기지 이전비용이 포함됐으며, 실질적 사업비 증가분은 크지 않다는 입장이다.

실제 진접선 차량기지 이전 비용은 5천억 원 규모로 나타났다.

시 관계자는 "최근 GTX-B노선 확정으로 빠르게 서울 도심으로 출퇴근이 가능한 교통혁명이 실현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사업이 불가능한 축보다는 실현 가능한 경의중앙선축으로의 정책적 판단 및 관계기관과의 협의로 추진한 사항"이라고 밝혔다.

이어 "6호선 남양주 연장사업은 상위계획 반영(공청회)가지 사업의 불투명성과 이에 따른 부동산 투기, 집값 상승, 지역주민 갈등, 의견 분란 등 부작용이 염려돼 도면 등을 공개하지 않았다"며 "A사 보도로 도면 등 자료가 공개돼 행정력 낭비와 지역 갈등 조장 등 부작용이 우려돼 매우 유감이다"라고 말했다.

남양주=조한재 기자 chj@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