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은 누구에게나 참으로 힘든 한 해였다. 코로나19로 인해 사회·경제·문화 등 모든 분야를 막론하고 유례없는 침체와 어려움을 겪었다. ‘뭉치면 죽고 흩어지면 산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삭막한 분위기 속에서 사회적 거리 두기가 점차 강화됐다. 

경제 분야의 경우 가계 지출이 적어지며 자연스레 소상공인들, 나아가 기업의 매출 하락으로 이어졌다. 

그럼에도 새해는 찾아왔고, 우리는 늘 그랬듯이 현재의 난관을 극복하고 보다 희망찬 미래를 위해 나아가려 한다.

본격적인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시작되는 2021년 새해를 맞아 이희건 중소기업중앙회 경기북부중소기업회장에게서 그동안 업계의 어려움과 위기 속 ‘부활’을 위한 희망의 메시지를 들어봤다.

# 코로나19가 강타한 2020년, 경기북부 중소기업계의 피해

코로나19 팬데믹에 빠진 2020년은 누구나 힘든 해였지만, 중소기업계는 전례 없는 위기를 겪어야만 했다. 국내 코로나 1차 대유행 시점인 5월 중소기업 경기전망지수가 2014년 통계 작성 이래 역대 최저치를 기록한 것이 이를 방증한다. 

이 회장은 "중소기업중앙회 경기북부지역본부가 11월 실시한 ‘경기북부 중소기업 경영환경 실태조사’ 결과에서 북부지역 200개 중소기업 가운데 72.5%가 코로나 피해로 전년 대비 매출이 10~3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경기북부는 소비재 중심의 중소기업이 많고 수출 위주의 섬유업종 중소기업이 밀집해 있어 소비 위축과 해외 발주 취소 등으로 인한 고충이 이만저만 아니었다"고 덧붙였다.

이는 해외 수주 단절, 발주처의 대금 결제 지연 및 할인 요구로 자금 유동성이 악화돼 기업 경영상 어려움이 커진 것으로 파악된다. 또 외국인 근로자 입국 전격 제한 조치에 따라 노동집약적 업종이 위기에 직면했다. 

이 회장은 "정부는 이를 타개하고자 추경에서 수조 원의 중소기업 경영안정자금을 풀었지만 전과 동일한 신용평가 기준과 여전히 높은 금융권의 문턱으로 매출 급감이 불가피했다"고 설명했다. 

중기중앙회는 국내 기업 과반수가 코로나가 지속될 경우 1년 이상 버틸 수 없다고 응답한 조사 결과를 내놓기도 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한계 상황에 직면한 중소기업들에겐 지원이 곧 생존 수단이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인 것이다.

# 위기 속의 성과, 정부 및 지자체와 꾸준한 소통으로 중소기업 지원 발편 마련

이 회장은 "중소기업계가 정부와 수차례 간담회를 통해 코로나19 위기 극복 지원 방안을 건의해 상당 부분이 정책에 반영되는 소기의 성과도 있었다"고 밝혔다. 중소기업 금융 지원 확대 및 세금 감면, 기업인 대상 해외 출입국 제한적 허용 등의 조치가 이에 해당한다. 

특히 이 회장은 경기도에서도 중소기업협동조합과 중소기업의 체계적 육성 및 지원을 위한 조례가 제정된 것을 성과의 하나로 꼽았다. 조례에는 협동조합 활성화 3개년 계획 수립부터 경영, 교육, 판로 등 지원을 위한 내용이 포함돼 도내 92개 중소기업협동조합 및 5천819개 중소기업이 혜택을 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아울러 경기북부중소기업회는 북부 기초지자체와도 긴밀히 소통해 도내에서 최초로 포천시와 중소기업협동조합 지원 조례를 제정한 데 이어 고양시도 조례 제정에 동참하면서 중소기업 지원 발판을 마련했다.

3월에는 고양시와 업무협약을 통해 도내 기초지자체 최초로 중소기업공제기금 이차보전을 실시했다. 그 뿐만 아니라 홈쇼핑 등 판로 개척을 통해 경기북부 12개 중소기업이 5억7천만 원의 매출을 기록했고, 24개 업체는 삼성·포스코 등 대기업과 협업해 스마트공장을 구축했다. 

제21대 총선에서는 중소기업계 건의과제를 전달했고, 11월에는 양주와 고양에 추진 중인 경기북부 테크노밸리 조성사업과 관련해 2021년 건의할 활성화 방안과 중소기업 혁신 정책과제를 발굴했다. 

# 2021년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업계 활성화 계획

이 회장은 "2021년에는 본격적인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비에 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기북부 중소기업들은 변화된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비대면·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을 몸소 받아들일 마음의 준비가 돼 있다는 설명이다. 다만, 인력과 자본은 물론 디지털 경제에 대한 역량이 부족한 탓에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양극화 심화를 경계하고 있다. 

이 회장은 "이 같은 우려를 불식시키는 방향으로 최근 정부가 발표한 2021년도 경제정책 방향 및 ‘한국판 뉴딜’에 포함된 그린뉴딜, 디지털뉴딜 등 포스트 코로나 시대 경제로의 전환에 경기북부 중소기업이 적극 참여하고 혁신의 발판으로 삼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무엇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중소기업 협동조합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조합이 개별 중소기업의 어려움을 신속히 수렴하고 해소함으로써 코로나로 입은 타격을 원만히 극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중소기업협동조합 지원 조례에 근거해 중소기업 혁신을 위한 실질적 지원계획을 수립하고 사업이 추진되도록 지자체와 긴밀히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며 "급격한 비대면·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이 야기하는 현장의 다양한 문제점을 세밀하게 파악하기 위해 전통제조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촘촘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 정부와 경기도 등에 바라는 점

이 회장은 정부가 내년 중소기업에 정책자금 5조4천100억 원 가운데 절반 이상인 3조 원을 한국판 뉴딜 핵심 분야에 투입하는 것 자체가 격차 해소의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부는 디지털·그린뉴딜 분야에 2조 원, 지역균형뉴딜 분야에 6천억 원 등 한국판 뉴딜을 위해 2조6천억 원의 총액목표제를 설정하고, 여성기업과 사회적 경제기업에 4천800억 원을 배정한다. 총액목표제는 자금 구분 없이 총액목표를 부여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함으로써 해당 분야에 우선 지원이 가능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이 회장은 경기북부 중소기업계도 이러한 제도를 십분 활용해 효율적으로 지원금을 수혈할 수 있는 전략 구상에 나서야 한다고 말한다.

그는 "정부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기업 유형별 맞춤형 지원도 강화하는데, 업력 7년 미만의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2조2천500억 원, 업력 7년 이상 성장기업을 대상으로 1조9천100억 원, 수출기업 역량 강화 자금 5천억 원 등이 활용된다"며 "때문에 정부가 효율적인 정책 집행과 불공정 해결을 통해 뉴딜정책의 성공 방법을 모색하는지 예의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이 회장은 "투자에 목마른 중소기업에 재정 투입을 집중해 도전적인 우량 중소기업 수를 늘리는 것이 관건"이라며 "하지만 코로나 사태로 중소기업 매출이 크게 감소해 기업 신용도 하락이 불가피하다. 신용평가 등 금융권 문턱이 더욱 높아져 유동성 공급이 꼭 필요한 중소기업들이 혜택을 받지 못할 우려가 있다"고 염려했다.

그러면서 "일시적 유동성 악화 기업에 대한 별도의 중소기업 신용평가 기준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하고 싶다"며 "또 신용등급이 평가되는 공공기관 입찰에도 유동성 악화로 하락한 신용평가의 배점을 축소하거나 제외하는 조치도 뒷받침됐으면 한다"는 의견을 냈다.

마지막으로 이 회장은 "2021년은 앞서 언급한 제도, 정책 등의 정착과 함께 동북아 정세와 별개로 개성공단 재개를 통한 남북경협이 실현되길 희망한다"며 "이를 통해 코로나로 신음하고 있는 경기북부 중소기업인들이 수입을 다변화하는 부활의 한 해가 됐으면 하는 바람이 간절하다"고 말했다.

신기호 기자 skh@kihoilbo.co.kr

김상현 기자 ks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