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인천항은 신규항로 유치 및 특화 배후단지 공급과 연계한 전자상거래, 냉동냉장화물, 고부가가치 신규 물동량 확보 등을 통한 컨테이너 물동량 345만TEU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스마트 오토밸리 조성, 스마트 공동 물류센터 건립 등이 적극 추진된다.

인천항만공사(IPA)는 인천항 물류경쟁력 강화를 위한 2021년 주요 업무계획을 이같이 최종 확정했다고 3일 밝혔다. IPA는 여객운송 재개를 대비한 시설개선, 여객유치 마케팅에 주력하고 크루즈터미널,수변공원,국제여객터미널의 주변을 활용한 해양관광 콘텐츠의 개발 등 다각적 활용에도 힘쓸 예정이다.

또한 관계기관 협력을 통해 투자여건을 성숙시켜, 골든하버 투자유치의 가시적 성과를 이뤄 해양관광중심도시 도약의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인천항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인프라 개발에도 적극 나선다.

신항 Ⅰ-2단계 ‘컨’부두 개발과 신규 항만배후단지 적기확충 등 항만인프라의 적극 개발을 통해 2030년 ‘컨’물동량 500만TEU 시대에 적극 대비하고, 지난해 사업계획서를 제출한 내항 1·8부두 항만재개발사업도 지역사회와 지속적인 소통과 협력을 바탕으로 공공성과 수익성의 균형을 유지하면서 추진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인천항 이용고객에게 해운물류 분야의 첨단 스마트기술을 적용한 혁신적이고,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서비스 제공을 확대한다.

최준욱 사장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불확실성으로 인한 불안감이 여전히 큰 상황이지만, 위기는 언제나 큰 변화를 이끄는 시작점이 됐다"며 "2021년 중점 업무를 차질없이 이행하고 도전적인 상황을 기회 삼아 혁신성장을 선도하고 지역경제 활성화 및 국민으로부터 신뢰 받는 인천항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배종진 기자 jongjb@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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