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를 맞으며 인천시가 지역 도시재생사업에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지난해 말 국토교통부의 각종 도시재생사업지로 선정되는 등 물꼬가 틔었기 때문이다. 시는 오는 8일까지 더불어 마을 희망지역을 공모해 현장심사와  평가 등을 거쳐 이달 내로 사업지를 발표할 계획이다. 더불어 마을과 도시재생 뉴딜사업 준비 단계를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도시재생에 대한 주민 역량 강화 및 마을 맞춤형 사업 발굴 등을 돕게 된다. 지속적인 인구 감소 및 고령화로 쇠퇴했지만 문화·복지 여건이나 골목상권 회복 잠재력을 갖춘 지역 등이 공모 대상인 만큼 재생과 지역 활성화가 동시에 가능할 전망이다. 

시는 지난해 12월 국토부가 주관한 ‘도시재생 예비사업’에 동구, 남동구, 부평구, 계양구 4곳이 최종 선정되면서 도시재생 뉴딜 실현을 눈앞에 뒀다. 이들 지역에는 올해부터 주민이 발굴한 소규모 재생사업 등이 추진돼 공동체 활성화, 마을 정주환경 개선 등 현안을 주민과 함께 해결하게 된다. 도시 팽창으로 급속한 공동화 현상을 보이며 쇠락한 옛 도심이 많은 인천시가 도시재생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추진해 주민의 삶의 질 향상 및 도시 활력 회복에 나선 것은 반가운 일이나 문제는 주민 참여다. 

인천시의 도시공간 구조뿐만 아니라 도시경쟁력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될 도시재생 사업은 노후된 주거지나 원도심을 기존의 본래 모습을 유지하면서 노후된 부분을 개선해 다시 경쟁력을 높이는 지역으로 형성하는 것이다. 따라서 다수의 주민은 혜택을 받지만 소수의 주민은 피해를 입는 경우가 발생하기 마련인데, 각각 배경이 다르다 보니 주민 간 의견 차이나 이해 대립이 클 수밖에 없다. 

이러한 소수자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그들로 하여금 도시재생사업에 협력하도록 유도할 수 있으려면 주민참여가 필수적이다. 또한 도시재생사업의 성패를 좌우할 주민 역량 강화를 위해서도 주민의 적극적 참여가 절대적이다. 침체된 원도심의 경제 부흥과 함께 균형발전을 이끌어 낼 도시재생 사업 성공을 위해서 시정부는 다양한 부서  간 협업체계 구축을 강화해야 하고, 주민들은 해당지역이 갖고 있는 잠재적 가치를 실현하는 사업으로의 인식 전환과 지역발전을 위해 생각하고 고민하는 자세를 갖춰야 할 것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