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국민의힘에 입당하면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7일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의 입당을 압박하며 ‘조건부 출사표’를 내놨다.

오 전 시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안철수 후보가 국민의힘 입당이나 합당을 하지 않는다면, 저는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하는 길을 택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안 대표가 국민의힘으로 입당한다면,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오 전 시장은 "입당이나 합당 후 경쟁하는 방안이 야권 단일화 실패 가능성을 원천봉쇄하고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며 다음 대선까지 단합된 힘을 확보하는 확실한 길"이라고 강조했다.

오 전 시장은 국민의힘 경선 후보 등록이 시작되기 전날인 오는 17일까지 안 대표의 결정을 기다리겠다고 시한을 제시했다.

한편, 안 대표는 오 전 시장의 제안에 대해 "후보 단일화와 관련해 중요한 것은 서울시민들, 그리고 모든 야권 지지자들의 공감대"라며 즉답을 피했다.

안 대표는 오 전 시장의 만남 제의에는 "야권 승리를 위해 고민하는 어떤 분도 만날 용의가 있다"고 답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오 전 시장을 면담한 뒤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했다고 나한테 인사한 것"이라고 말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