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기업의 국내 유치를 위해 경기도만의 특화된 인센티브 제도로 ‘고용보조금 지원’이 필요하다는 제안이 나왔다.

11일 경기연구원의 ‘경기도내 해외투자유치 확대를 위한 전략’ 보고서에 따르면 도내 외투단지 내 기업당 매출액은 810억 원으로 산업단지 내 기업당 매출액 64억 원보다 12.6배, 토지생산성인 ‘외투단지 내 면적당 매출액’은 42억 원으로 산업단지에 비해 1.4배 각각 높게 나타났다.

노동생산성인 ‘외투단지 내 고용자 1인당 매출액’은 8억 원으로 산업단지보다 2.5배 높았다. 이에 대해 보고서는 지역경제 성장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생산성이 높은 외투기업의 지속적 유치활동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했다.

보고서는 투자유치 관점에서 도내 산업 혁신과 양질의 투자생태계를 조성해 경기도가 대한민국 투자활동 중심지로 발돋움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그러면서 첨단기업 유치를 위한 경기도만의 독자적 인센티브 마련이 시급하다고 판단하고 고용보조금 제도 도입의 필요성을 제안했다.

고용보조금 지원은 투자상담 시 협상력을 강화해 투자 성사율을 높이는 한편, 효율임금 제시를 통해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 및 민간일자리 창출(매년 20명 신규일자리 창출 기대), 입지 여건이 열악한 북부지역에 대한 투자 동력 확보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보고서는 지원안이 마련되면 향후 10년간 15개의 유망 기업을 유치해 각종 관리비용과 이자비용을 발생시키는 미임대부지를 해소, 경기도 재정 여건 개선(10년간 약 38억 원)에도 일조할 것으로 내다봤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