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를 계기로 인천지역에 신종 감염병 유입 및 확산 차단을 위한 인프라 구축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인천의 공공의료환경이 전국 평균을 밑돈다는 분석 때문이다.

20일 시에 따르면 인천의 인구 100만 명당 공공의료기관 수는 2.4개로, 전국 평균인 4.3개보다 적다. 특히 인구 100만 명당 공공의료병상 수는 전국 평균(1천252개)에 한참 미치지 못하는 407개에 불과하다.

무엇보다 인천은 공항·항만이 위치한 관문도시인 점을 고려할 때 감염병 유입 차단의 전략적 요충지로서의 역할이 불가피하다는 지적이다. 또 지역 특성을 보면 고령사회 진입에 따라 통합적·포괄적인 건강서비스 수요가 늘어나는 등 미래에 대한 선제적 투자를 통한 시민 건강 증진 대책 마련도 요구된다는 판단이다.

이에 따라 시는 ‘건강한 인천’ 구현을 위한 선제적 의료시스템 구축 및 모델 개발에 나선 상태다. 지난해 코로나19 사태가 심화되면서 국비 350억 원을 들여 인천의료원 기능 특성화 및 감염병 예방 치료시설 확충에 들어갔다. 또 보건복지부 ‘지역외상체계 구축 공모사업’ 선정으로 시민 중심의 체계적 응급의료시스템 구축이 예상된다.

시는 이에 그치지 않고 올해 ‘다함께 행복한 건강도시 인천’을 비전 삼아 다양한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시민 생명·건강과 직결되는 필수의료 분야 공급 부족을 해소하는 것이 목표다. 이와 함께 장애인·저소득층 생활체육 저변 확대 및 생애주기별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에 나서는 등 시민의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세부적으로 시는 올해부터 공공보건의료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동시에 병원 간 진료정보 교류·협력 모델 개발에 착수한다. 또 ‘도시형 광역지자체 지역외상체계 모델 구축’을 통해 골든타임 내 최적의 치료를 받을 수 있는 매뉴얼을 마련할 예정이다. 시와 군·구, 소방본부, 해양경찰, 중앙응급의료센터, 권역외상센터가 참여하는 협의체도 구성한다.

코로나19 등 질병의 선제적 예방사업도 추진한다. 2월 이후로 예상되는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하는 한편, 역학조사통합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 조만간 데이터, 개인정보, 보안관리 등 안정성 확보를 위해 시스템을 개발·설계하고, 필요한 IT 인프라 환경을 구축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이 외에도 인천형 안심식당 지정 및 음식점 위생등급제 등 포스트 코로나 생활방역을 지원할 것"이라며 "올해 인천의료원 등 책임의료 공공시스템 기반 구축 및 기능 보강 완료, 공립 치매전담형 종합·노인요양시설 건립 지원에도 나설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