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와 각 기초단체가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지원 대상 명단 취합에 나섰으나 등록처리 방식이 일정하지 않아 불만이 나오고 있다.

20일 시에 따르면 자유업을 비롯해 집합금지·영업제한 조치를 시행했으나 버팀목자금 지원 명단에서 누락된 사업장의 목록을 기초단체에서 취합 중이다.

취합된 명단은 지난 15일 중소벤처기업부에 등록했으며, 오는 25일 전까지 추가분을 등록할 예정이다. 명단에 등록된 소상공인만 온라인 신청 절차를 통해 집합금지 300만 원, 영업제한 200만 원 등을 신속 지급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누락된 사업장을 등록해 줘야 하는 일부 기초단체에서 신속 지급 기간 이후로 일 처리를 넘기는 경우가 발생해 소상공인들의 속을 태우는 실정이다. 대표적인 곳이 남동구다. 남동구는 연말연시 특별방역으로 영업을 못한 파티룸·렌털스튜디오 등 사업장 명단을 지금까지 취합하거나 등록하지 않았다. 자유업 파악이 힘들기 때문에 월말부터 2월 5일까지 확인서 발급 신청을 받고 8일부터 발급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해당 사업장들은 신속 지급 추가 기간인 25일부터 지원을 받지 못하고, 확인 지급 기간인 2월 이후에나 자금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반면 미추홀구는 파티룸과 대형 마트 내 옷수선집, 목욕장업소 내 매점을 비롯해 구에 등록이 안 된 집합금지·영업제한 업종의 명단 일부를 15일 시에 제출했다. 서구는 문의가 오는 사업장에 대해 영업제한을 이행했는지 여부를 묻고 명단에 추가하고 있다. 업주들은 사업장이 최대한 빨리 자금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기초단체가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야 한다는 입장이다.

미추홀구에서 가게를 운영하는 A(31)씨는 "그동안 단속을 하면서 자유업도 일부 파악됐을 텐데 구에서 빨리 등록을 할 수 있도록 알려야 했다"며 "집합금지 대상 업체들은 당장 월세 낼 돈이 없을 정도로 힘든데 2월로 넘어가 확인서를 받으라고 하면 그만큼 지원이 더 늦어질 것"이라고 토로했다.

이에 대해 남동구 관계자는 "자유업은 따로 현황이 관리되지 않아 확인서를 발급하면서 현황도 파악할 예정"이라며 "25일 전에 구에서 확인해 등록을 하기는 사실상 어렵다"고 말했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