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총연합회는 21일 기자회견을 갖고 인천시에 루원시티 난개발 중단 및 학교용지 원안 복원 등을 요구했다. 사진=우제성 기자
인천총연합회는 21일 기자회견을 갖고 인천시에 루원시티 난개발 중단 및 학교용지 원안 복원 등을 요구했다. 사진=우제성 기자

인천지역 주민들로 구성된 인천시총연합회가 서구 루원시티 난개발을 성토하며 랜드마크 건설과 학교용지 원안 복원을 요구했다.

인천시총연합회는 21일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루원시티 내 일반상업용지에 대한 난개발 중단 ▶초고층 앵커시설 유치 ▶원안대로 학교용지 복원을 주장했다.

이들은 루원시티뿐 아니라 인천지역 도시개발사업의 공익 실현을 위해 인천시, 서구,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 관계 기관에 민원을 지속 제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루원시티는 초기 계획 당시 총 3곳의 학교용지가 선정됐지만 2016년 1곳으로 축소됐다. 이후 대규모 생활형숙박시설 건립이 추진되면서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인천시총연합회는 "학교용지가 줄면서 루원시티 주민과 입주예정자 사이에 초과밀학급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며 "인구 증가로 야기되는 불법 주차 문제와 함께 복리시설 부족 등의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고 항의했다. 이어 "인천시교육청이 주거용 오피스텔이나 생활형숙박시설 건축을 승인할 경우 1천 명 이상의 학생들은 인근 초등학교 배치가 불가능해 협조공문을 보냈지만 시가 무시했다"며 "지역 학부모들이 시에 항의하고 현실적인 행정계획 변경을 요청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시가 루원시티 지구단위계획 시행지침 중 ‘창의적인 디자인의 랜드마크 초고층 건물 건축’과 ‘상업·업무거점 조성’을 제대로 이행치 않고 주거용 오피스텔과 생활형숙박시설 건축심의 통과를 강행하려 한다"고 호소했다.

인천시총연합회 관계자는 "시와 서구, LH 등 관계 기관들에게 당초 계획대로 도시개발을 추진하라는 내용의 진정서 제출, 주민 서명운동, 단체 민원, 공익감사 청구, 행정심판, 소송 등을 단계적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제성 기자 wj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