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2월 임시국회에서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처리 방침을 확고히 했다.

민주당 후보군이 야권에 밀리고 있는 부산시장 보궐선거 분위기를 반전시키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이낙연 대표는 22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을 2월 임시국회에서 반드시 처리하겠다"고 밝힌데 이어 23일 부산을 방문해 부산시장 유력 주자인 김영춘 전 국회사무총장과 함께 가덕도 신공항 후보지를 둘러보는 등 가덕도 특별법 처리 의지를 분명히 했다.

이 대표는 "가덕신공항은 부산의 미래, 부울경의 미래"라면서 "부산이 추구하는 소재·부품 산업, 관광, 마이스, 부울경 메가시티, 그런 꿈들은 제대로 된 국제공항이 있어야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도 "민주당은 2003년부터 가덕도에 동남권 관문공항을 건설한다는 입장을 견지해왔다"면서 "18년이 늦어진 만큼 속도감 있게 추진해야 한다. 신공항 건설은 직접 일자리 53만 개를 창출할 지역뉴딜 선도사업"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국민의힘을 향해서도 압박 수위를 높이며 가덕신공항 특별법을 ‘악선례’라고 언급한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를 향해 "매우 실망스럽고 안타깝다"고 말했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24일 브리핑에서 "부산시민의 절실한 요청은 외면한 채 대구·경북의 일방적인 인식만을 반영하고 있는, 균형을 잃은 발언"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최 수석대변인은 "국민의힘 소속 부산 국회의원들은 가덕신공항 특별법을 발의했다. 독단에서 벗어나시길 바란다"며 "끝까지 반대한다면, 찬성하는 여야 의원들과 함께 특별법을 반드시 통과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주 원내대표는 "개별적으로 국책 사업을 처분하는 법을 만드는 게 가능한지,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치지 않고 사업을 하는 악선례를 남기는 게 아닌지에 대해 생각 중"이라고 말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