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에서도 지역에 따라 청소년 활동과 관련한 조례는 물론 복지 인프라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인천여성가족재단이 발표한 ‘인천시 청소년실태조사 연구 결과’에 따르면 청소년들의 복지정책 방향을 담은 조례가 각 군·구별 또는 원도심과 신도시별로 큰 격차를 보였다.

 시와 각 군·구별 청소년 관련 조례 제정 현황을 보면 시는 청소년보호 및 육성에 관한 조례를 포함해 총 10개의 조례를 제정하고 있으며 지역별로는 미추홀구(10개)와 서구(8개), 부평구·동구(각 7개), 계양구(6개), 강화군(5개) 순으로 조사됐다. 반면 중구와 남동구, 옹진군 등은 청소년보호 및 육성에 관한 조례를 포함해 단 2개씩의 조례만 갖추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들의 문화활동을 지원하는 청소년시설은 일부 군·구를 제외하고 대부분이 열악한 상황이다. 

 시 전체 청소년수련시설은 2019년 기준 총 29개가 운영되고 있는데 이 중 청소년수련관은 8개, 청소년문화의집은 6개에 불과하다. 

 청소년활동진흥법상 청소년수련관은 시군구에 각 1개소 이상 의무 설치돼야 하지만 강화군과 옹진군에는 아예 없다. 특히 청소년문화의집은 읍면동에 각각 1개소 이상 설치·운영해야 한다는 법적 기준이 있음에도 현저히 적게 설치됐으며, 그마저도 연수구와 서구, 남동구, 강화군 등에만 조성돼 있을 뿐이다. 

 이 때문에 중구와 동구, 미추홀구, 강화군 등에 거주하는 청소년들은 여가와 관련한 인프라는 물론 콘텐츠가 크게 부족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중구(38.2%), 강화군(37.2%), 동구(34%)지역 청소년은 여가활동 장소가 부족하다 답한 비율이 가장 많았으며 동구(37.8%)와 미추홀구(37.2%), 강화군(32.2%)지역 청소년들은 타 지역 청소년보다 여가 프로그램이 부족하다고 대답했다. 

 이에 따라 동구지역 청소년들은 현재 거주하고 있는 지역이 청소년에게 친화적이라고 인식하는 비율이 전반적으로 낮은 반면 연수구·남동구·서구지역 청소년들은 현재 살고 있는 지역이 비교적 청소년 친화적이라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이 같은 내용을 바탕으로 ‘인천시 청소년정책 중장기발전 종합계획(2021∼2025년)’ 수립과 함께 4대 전략목표 및 54개 세부 추진과제를 구성할 계획이다. 4대 전략목표는 ▶청소년을 존중하는 인천(청소년 권리 증진 기반 조성) ▶청소년이 주도하는 인천(청소년 주도형 프로젝트 활동 강화) ▶청소년이 안전한 인천(대상별·주제별 청소년 복지 지원서비스 강화) ▶청소년을 위하는 인천(청소년 친화적인 시설·공간 확대)이다. 

 시 관계자는 "본계획 수립 및 시행을 통해 보다 안전한 사회환경에서 청소년들이 자기주도적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종합적 지원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