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공항철도 영종국제도시 구간 운임체계 개선 방안에 대한 검토를 끝내고 정부와 협의에 나선다.

시는 최근 국토교통부가 ‘인천공항철도 운임체계 개선 연구용역’으로 도출한 4개의 안<본보 2020년 12월 24일자 1면 보도>을 검토한 결과, 영종구간에도 통합환승요금제를 적용하는 ‘3안’을 도입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고 26일 밝혔다.

공항철도 영종 구간은 하나의 노선에 통합요금제와 독립요금제 등 서로 다른 두 개의 운임체계가 적용된 전국 유일의 노선이다. 이에 따라 영종지역 주민들은 기본요금 이중 부과 및 환승할인 미적용 등 운임 차별을 받아왔다.

국토부는 지난달 18일 준공한 ‘인천공항철도 운임체계 개선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현재 영종 구간의 불합리한 운임체계 대신 4개의 안을 시에 제시했다. ▶1안 공항철도에 신분당선 등 유사 사업의 운임체계 적용(기본요금 400원 인상) ▶2안 운서역까지 통합환승요금제 구간 확대 후 운임 감소액은 국가나 시가 부담 ▶3안 통합환승요금제 수준으로 운임을 인하한 후 수입 감소 부분은 국가나 시가 보상 ▶4안 매달 20회 이상 이용자(출퇴근자) 대상 할인 적용 등의 방안이다.

시는 검토 결과 지자체가 일부 부담해 영종 구간에도 통합환승요금제를 적용하는 ‘3안’이 가장 적절하다는 판단이다. 이 방안은 영종지역 주민들이 기존처럼 영종 구간 등 공항철도를 이용한 후 통합환승요금제 수준으로 특별할인 및 환불해 주는 ‘페이백 카드’ 도입을 전제로 한다.

3안에 대해서는 국토부와도 의견이 일치된 상황이다. 이 방안이 적용되면 정부와 공항철도가 시스템 개선비 등을 부담하고, 시가 영종지역 주민 운임 할인에 따른 차액을 부담하는 방향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정두 시 교통국장은 "국토부 주관 용역으로 시가 부담해야 하는 예산 규모가 추산됐는데, 이 비용이 적절한지 인천연구원을 통해 다시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다"며 "이 내용을 바탕으로 국토부 등과 협의를 진행할 것이고, 올해 운임체계 개선이 마무리되는 것을 목표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