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전체 외국인 주민의 3분의 1에 달하는 72만 명이 경기도내에 거주하고 있지만 다문화수용성 수치가 오히려 후퇴하는 등 다문화정책은 뒷걸음질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경기연구원의 ‘상호문화도시와 경기도 상호문화 이해 증진 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기준 외국인 주민은 221만 명이며, 이 중 32.5%인 72만 명이 경기도에 거주 중이다. 이는 전국 17개 시도 중 가장 많은 비중이다.

도내 31개 시·군별로는 안산시, 화성시, 수원시를 포함한 23개 시·군이 외국인 규모가 1만 명 이상인 지역이거나 전체 인구 대비 외국인 주민 비율이 5% 이상인 ‘외국인 집중 거주지역’에 해당한다.

하지만 아직도 국내의 다문화정책은 선주민과 이주민 간 실질적인 교류와 협력을 위한 환경 조성보다는 다문화수용성 제고를 위한 다문화 이해교육 위주의 한계를 보이고 있다. 이로 인해 도의 전반적인 다문화수용성 수준도 2015년 55.32점에서 2018년에는 55.00점으로 감소하는 등 여러 다문화정책을 추진하는 노력에 비해 큰 변화를 보이지 못하고 있다.

보고서는 국내 다문화정책은 동화주의로부터 다문화주의로 변화해 왔지만 자문화와 타문화가 ‘병존’하는 다문화주의는 주류와 비주류라는 이분법적인 분리를 전제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리고 이제는 대등한 존재로 ‘공존’을 기반으로 다양성을 수용하는 상호문화주의로 정책 변화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김성하 연구위원은 "차이와 다양성을 인정하고 동등하게 공존하고 상생하는, 분절이 아닌 통합으로서의 상호문화를 지향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