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사체를 처리하는 시설이라는 이유 등으로 인해 ‘동물자원순환센터’ 입지를 결정짓지 못한 경기도가 조기에 사업을 성사시키고자 도내 시·군을 대상으로 직접 세일즈에 나선다.

27일 도에 따르면 최근 도내 도·농복합 시·군을 중심으로 동물자원순환센터 건립을 위한 논의에 돌입했다.

도는 용인·남양주·평택·화성·파주·광주·김포·이천·양주·안성·포천·여주 등 도내 도·농복합 지자체 12곳 중 가축 사육 마리가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협의를 진행해 동물자원순환센터 건립 부지를 확보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번에는 기존에 일방적으로 조건이 제시됐던 공모 방식과 달리 시·군과의 협상을 통해 유치를 희망하는 시·군이 원하는 맞춤형 인센티브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도가 이처럼 시·군을 대상으로 세일즈에 나서게 된 것은 동물자원순환센터가 사실상 기피시설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동물 사체를 고온·고압으로 열처리(멸균)해 기름성분은 재활용하고 잔존물은 퇴비로 활용하는 친환경 사체 처리 시설로 구상되면서 국·도비 480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지만 막상 주민들 입장에서는 가축화장장이나 다름없는 시설로 오인할 수 있어 시·군이 적극적으로 나서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 3월과 8월, 9월 세 차례에 걸쳐 추진된 부지 공모에 나선 시·군은 단 한 곳도 없었고, 이로 인해 사업 타당성 및 기본계획 용역도 중단된 상태다.

하지만 도는 친환경 시설로 계획돼 있어 시설 인근에 전혀 피해가 발생하지 않는데다 최근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조류인플루엔자(AI), 구제역 등 가축전염병으로 인한 피해가 누적되고 있어 해당 지역의 전염병 발생 시 발 빠른 대처를 위해서도 동물자원순환센터는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견을 시·군에 전달할 계획이다.

이재명 지사는 18일 도정 업무보고회에서 "현장에 가 보면 (동물자원순환센터 유치 시)지역경제에 도움이 된다는 걸 알고 나면 왜 안 하냐는 쪽도 많다. (동물자원순환센터 건립을 희망하는)해당 지역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 달라"고 지시한 바 있다.

도 관계자는 "2∼3곳의 지자체와는 실무적 차원에서 논의가 진행된 바 있지만 아직 구체적인 협상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며 "공모 방식이 아닌 도가 나서 협의를 진행할 예정인 만큼 빠른 시일 내 부지를 확보해 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임하연 기자 l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