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발 고용 충격(CG) /사진 = 연합뉴스
코로나발 고용 충격(CG) /사진 = 연합뉴스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인한 취업난, 실직 등 고용한파가 경기도를 휩쓸면서 일선 지자체의 공공일자리사업 일자리를 구하는 것도 하늘의 별 따기가 되고 있다. 많게는 두 자릿수의 경쟁률을 기록하는 등 공공일자리사업에 참여하려는 발길이 줄을 잇고 있어 코로나19 이후 더 어려운 취업난을 여실히 드러내고 있다.

27일 도내 일선 시·군에 따르면 시·군별로 이달부터 2021년 공공일자리사업을 진행 중인 가운데 이달 모집을 완료한 지자체의 경우 신청자 수가 큰 폭으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8일 접수가 마감된 수원시의 1차 공공일자리사업 공모에는 172명 선발에 무려 1천731명이 몰리면서 10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번 공모와 같은 172명을 선발했던 2019년의 1차 공모의 경우 630명이 지원, 3.7대 1의 경쟁률을 보였던 것을 감안하면 코로나19 등의 이유로 인해 2년 만에 경쟁률이 3배 가까이 높아진 셈이다.

지난주 1차 공모 신청을 마감한 성남시도 올해 갑자기 지원자 수가 크게 증가했다. 수원시와 같은 인원인 172명을 선발할 예정으로 진행된 공모에 총 1천200명이 지원해 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특히 고양시의 경우 이달 진행된 공모에서 2천284명이나 몰리면서 관계자들을 당황케 했다. 예년 같으면 연간 3차례에 걸쳐 진행된 공모에 참여하는 총인원이 2천 명 안팎이었지만, 이번 공모에서는 연간 신청자 규모와 맞먹는 지원이 한꺼번에 이뤄지면서 신청자들 간 치열한 일자리 쟁탈전을 예고하고 있다.

고양시는 1차 공공일자리사업 공모를 통해 최종 432명을 선발할 계획으로, 공공일자리사업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5.3대 1의 경쟁을 뚫어야 하는 상황이다.

19일 마감된 안양시의 공공일자리사업 참여 공모에도 18명 모집에 173명이 몰려들면서 9.6대 1을 기록했다. 공공일자리사업은 지자체가 실업자 또는 정기소득이 없는 일용근로자 중 구직등록을 한 시민에게 한시적 일자리를 제공해 최소한의 생계 보장 및 고용 안정을 도모하는 사업이다. 올해 들어 급증한 각 지자체의 신청 인원은 코로나19 이후 불어닥친 고용한파의 모습을 그대로 드러낸 셈이다.

각 지자체는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해 정부가 한시적으로 예산을 지원해 모집인원을 확대했는데, 올해는 아직 추가 계획이 발표되지 않으면서 경쟁률이 더 높아진 것으로 보고 있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지난해는 정부가 코로나19 긴급예산을 지원해 보다 많은 분들이 사업에 참여할 수 있었지만, 올해는 아직까지 추가 예산 지원에 대한 지침이 나오지 않아 많은 분들이 참여하지 못하는 안타까운 상황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또 다른 지자체 관계자는 "매년 공공일자리사업을 진행했지만 이 정도로 지원자가 많은 것은 처음"이라며 "앞으로 지원자가 더 많아질 것으로 판단돼 사업 확대를 위한 정부 예산 지원이 절실하다"고 했다.

지난해 경기도의 연간 취업자 수는 전년도에 비해 4만3천 명 감소한 690만9천 명으로 집계됐다. 경기지역 취업자 수가 줄어든 것은 IMF 외환위기 시절이던 1998년 이후 22년 만이다.

김영호 기자 ky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고용한파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