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현 사회2부
 김상현 사회2부

이재명 경기지사가 지난 17일 기자회견을 통해 1천380만 명 도민들에게 경기도 산하기관의 3차 추가 이전계획을 발표했다. 대상은 경기연구원, 경기도여성가족재단, 경기복지재단, 경기농수산진흥원, 경기신용보증재단,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주택도시공사 등 7개 기관이다. 당초 북부지역에서 도민과 정치권이 요구한 주요 기관 3곳에서 4곳이나 추가한 규모다.

도는 2019년 말 ‘도 균형발전과 문화·관광·교육 활성화’를 목적으로 2025년까지 경기관광공사, 경기문화재단,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등 공공기관의 고양시 이전을 확정한 바 있다. 지난해 9월에는 시·군 공모를 거쳐 경기교통공사(양주시), 경기도일자리재단(동두천시),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양평군),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김포시), 경기도사회서비스원(여주시) 등 5곳을 이전하기로 했다. 

당시 북부에서는 규모가 작은 기관들만 이전시켰다는 불만이 나왔다. 하지만 3차 이전 대상 산하기관은 1·2차 이전 기관 근무자 수를 전부 합친 것과 비슷한 1천100여 명에 달해 규모 면에서 만족스러운 평가가 나오고 있다.

3차 이전은 국내 최대 지방정부임에도 선결 과제로 남아 있던 남북지역의 균형발전을 이루는 것이 목표다. 사실 군사안보와 상수원 보호, 수도권정비계획법 등 각종 규제를 받던 경기북동부지역의 ‘특별한 희생’을 ‘특별하게 보상’하는 차원에서라도 산하기관 이전은 진즉에 이뤄졌어야 했다. 그나마 ‘공정한 세상’을 만들겠다는 민선7기 경기도에 이르러 늦게나마 추진됐다는 것에 안도할 따름이다.

선거 때만 남북 균형발전을 부르짖고 실천은 다소 미흡했던 이전 지사들과 달리 ‘언행일치’를 몸소 보여 주는 이 지사의 결단에 북부 지자체들은 일제히 반색하고 있다. 김포시와 양주시는 지자체장 성명을 통해 환영의 뜻을 밝혔고, 2차 산하기관 이전 유치전에서 실패를 경험한 의정부시와 파주시, 포천시 등도 재도전 의지를 다지고 있다.  

도는 향후 북동부 접경지역, 자연보전권역 등에서 중복 지역을 제외한 17개 시·군을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하고 5월께 최종 선정지를 발표할 계획이다. 유치전 승자가 어떻게 되든 이전 목적대로 남북 균형발전의 디딤돌이 되길 기대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