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경도시인 인천시가 올해 중앙정부와 함께 경색된 남북관계 진전 및 평화 정착을 위한 교류·협력에 주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25일 시에 따르면 최근 국제사회 대북제재 및 코로나19 등으로 북한의 경제적 어려움이 지속되면서 지방자치단체가 주도하는 남북 협력공간 창출 노력 등 필요성이 높아지는 상황<본보 1월 18일자 1면 보도>이다.

먼저 시는 북한 취약계층 영·유아의 영양 개선을 도울 분유 100t과 원료의약품 지원 등 인도적 협력사업을 이어간다. 이미 2019년 12월 북한에 영·유아와 산모가 복용하는 항생제·비타민 등 생산이 가능한 원료의약품을 북한 제약공장에 전달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시는 단일 도시 기준 세계 1위 바이오의약품 생산도시로서 코로나19와 말라리아, 아프리카돼지열병 등에 대한 남북 공동 보건·환경 대응 능력을 높이고자 남북 공동 방역체계를 구축해 한반도 보건위기를 남북이 함께 극복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남북 공동 성장을 위한 다양한 경제협력도 추진한다. 시는 ▶인천~남포 항구를 포함한 기존 남북 해상항로 복원사업 ▶정전협정상 중립지역인 한강하구 평화적 활용 방안 모색 ▶남북공동어로구역 예정지에 대한 해양생태 어족자원 조사 등을 중앙정부에 제안할 방침이다.

다양한 사회·문화 교류사업도 구상 중이다. 그 예로 시는 민족 동질성 회복과 사회·문화 공동체 형성을 위해 동북아 여자축구대회, 고려역사 강화·개성 남북학술대회 등 2016년 이후 중단됐던 교류사업을 복구하려는 노력을 이어가기로 했다.

시는 이러한 남북 교류·협력사업의 지속적·안정적 추진을 위해 2022년까지 남북교류협력기금 100억 원을 조성할 예정이다. 매년 20억 원을 추가 적립해 2030년에는 260억 원 규모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다가오는 한반도 평화시대 인천만의 남북 교류·통일 기반 사업을 안정적으로 지원하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는 기대다.

이용헌 시 남북교류협력담당관은 "지난해 황해평화포럼 국제회의에서 박남춘 시장이 내놓은 대북메시지 기조를 유지하면서 북한에 필요한 사업에 맞춰 협력해 나갈 것"이라며 "인천시는 남북 협력 중추로서 접경지역을 중심으로 한 평화 정착과 남북 공동 번영 발걸음을 넓혀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