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경기도형 그린뉴딜 정책의 일환으로 주택용 태양광 보급사업 ‘전력 자립 10만 가구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도는 공동주택에만 한정적으로 진행하던 태양광 지원사업을 단독주택 및 다가구주택까지 확대해 온실가스 저감을 통해 경기도형 그린뉴딜 정책을 시행하겠다는 계획이다.

31일 도에 따르면 전력 자립 10만 가구 프로젝트는 도내 단독주택 및 다가구주택 40만 가구 중 10만 가구를 대상으로 3㎾ 주택용 태양광시설을 보급하는 사업이다.

도는 올해 2차 추가경정예산안을 통해 도비 50억 원을 확보한 후 사업에 돌입할 계획으로, 내년 말까지 추가 예산 확보를 통해 도내 주택 10만 가구를 모두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도내 31개 시·군 전 지역을 대상으로 옥상이나 사각면으로 된 지붕이 있는 단독주택 및 다가구주택에 설치를 지원한다는 복안이다.

도가 이번 계획에 나서게 된 계기는 태양광설비 1대당 설치 비용이 가구당 500만 원가량 소요되면서 각 가구의 비용 부담으로 작용, 저변 확대가 늦어지고 있는 데 따른 조치다.

도는 추경예산을 통해 도비를 확보하는 동시에 4월 중 산업통상자원부 및 한국에너지공단과 국비 반영 여부에 대한 협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협의를 통해 국비 지원이 확정되면 이를 바탕으로 도내 31개 시·군과 예산 분담 비율 협의를 진행해 개인의 설치 자부담 비율을 최대 20%까지 낮춰 도민의 참여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개인주택 및 다세대가구에 태양광 보급이 설치되면 주택당 한 달에 약 4만∼5만 원가량의 전기 비용 경감 효과가 있는 동시에 전력 소비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도는 기대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현재 산업통상자원부와 국비 반영 비율을 두고 다양한 방안으로 협의하고 있다"며 "최대한 4월 중으로 협의를 마쳐 도내 단독주택 및 다세대가구에도 태양광이 보급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김영호 기자 ky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