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지정한 ‘특별방역관리주간’으로 경기도내 공공기관 인근 식당들이 울상을 짓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지난 25일 "코로나19가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양상으로, 급증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며 26일부터 다음 달 2일까지 일주일간을 ‘코로나19 특별방역관리주간’으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특히 방역당국은 이 기간 공무원의 모임이나 회식을 금지하고, 불요불급한 행사(지역축제 포함) 및 대면회의 자제를 지시하는 등 공공부문에 대한 방역을 강화했다.

이 같은 방침의 영향으로 ‘특별방역관리주간’ 첫날인 26일 도내 공공기관 인근 식당들은 공무원들의 발길이 끊기면서 고충을 호소했다.

이날 점심시간, 수원시 장안구 연무시장 일대 식당들에서는 식사를 하는 손님의 모습을 찾아보기 어려웠다. 이곳 식당들은 평소 인근 경기도교육청과 경기중앙교육도서관 등 공공기관 직원들이 자주 찾았으나 정부의 지침에 따라 외부 식당에서 식사를 자제했기 때문이다.

여러 공공기관의 접근성이 좋아 공무원들이 점심시간 주요 고객인 수원시 팔달구 신풍동 일명 ‘행리단길’과 수원시청이 위치한 일명 ‘인계동박스’ 내 식당들도 사정은 마찬가지였다.

공무원 A씨는 "정부 지침상 같은 부서 직원끼리는 4명까지 식사를 할 수 있도록 허용되지만, 공무원을 특정해 관련 지침을 발표한 상황에서 자칫 코로나19에 감염될 경우 받게 될 비난이 우려돼 청사 내에서 식사를 해결했다"며 "지난해 초부터 회식은커녕 가급적 사적 모임도 자제해 왔는데 공무원이라는 이유만으로 특별조치 대상에 포함되다 보니 직원들의 사기가 떨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 식당 업주는 "이미 공무원들의 저녁 모임이나 회식 등이 금지돼 점심 장사에만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대상 기준을 명확히 알 수 없는 정부의 지침으로 인해 점심 장사까지 타격을 입게 됐다"며 "방역 및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한 조치라는 점은 이해하지만 1년이 넘도록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영업자들의 생계도 고려해야 한다"고 토로했다.

전승표 기자 sp4356@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