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경찰서는 생활 속 확산되는 마약류 범죄에 대해 총력 대응해 지난 한 해 동안 총 155명을 검거하고 이 중 15명을 구속했다고 11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검거된 마약사범 대부분은 텔레그램 등 사회관계망 서비스(SNS)를 통해 마약을 사고판 것으로 파악됐다.

대금은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로 지불해 수사기관의 추적을 따돌렸다. 거래가 성사되면 주택가의 소화전 아래처럼 눈에 띄지 않는 곳에 숨겨둔 마약의 위치를 알려주는 방식이었다.

마약을 공급하는 상선과, 받은 마약을 분배해서 판매책에게 넘기는 유통책 등 나름의 조직을 갖춘 사례도 있었다.

지난해 10월 구속된 유통책 30대 중반 A씨의 경우 집안에서 유통을 위해 분류하던 필로폰 300g이 발견됐다. 거래가로 2억1천만 원 상당 분량이다.

의정부서는 전담팀을 중심으로 수사체제를 운영, 작년 10월 23일부터 12월 31일까지 ‘마약류 유통 근절 특별단속’ 기간 중 59명을 검거(3명 구속)했다.

그 결과 전국 마약류 단속 우수 경찰서로 선정, 지난 10일 마약사범 단속 우수성과를 낸 형사과 소속 경찰관에 대한 특별승진 임용식을 가졌다.

곽영진 서장은 "생활 속 확산되는 마약류 범죄에 대해 단순 투약자라도 끝까지 추적해 판매·공급책 검거에 힘쓸 것"이라며 "범죄수익에 대해서는 반드시 환수하여 범죄 연결고리를 차단하는 등 마약으로부터 안전한 도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의정부=신기호 기자 sk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