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육청이 원도심 등 인천지역 교육환경 및 여건 개선 파악을 위한 연구에 돌입한다.

12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교육시설 및 각종 교육 인프라가 상대적으로 열악한 지역의 교육환경 및 여건 개선이 필요한 사업을 파악하는 ‘인천교육균형발전사업 진단 및 발전 방안’ 연구용역을 실시한다.

용역 결과는 2023년부터 5년간 시교육청이 추진하는 교육균형발전사업 재정비 및 중장기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용역기간은 8개월이며, 비용은 6천만 원이 소요된다.

특히 시교육청은 해당 용역을 통해 인천지역 원도심을 비롯해 교육균형발전 대상교 선정 기준을 제시할 방침이다.

기존에는 개교 후 25년이 지난 학교 등 학교 건립 시점과 및 학생 수 감소 비율(초·고 20%, 중 30% 이상) 그리고 교육비 지원 학생 수 비율이 15% 이상인 학교가 선정 기준이다. 이를 근거로 시교육청은 지난해 교육균형발전 대상 109개 교에 기본운영비를 1개 교당 2천250만 원씩, 4년간 총 9천만 원을 확대 지원했다. 이 외에도 원도심 학교의 교육환경 및 여건을 분석해 지역 교육격차 실태 현황을 파악하고 미래교실 구축사업 신설 등 교육환경 인프라 지원을 강화했다.

해당 연구는 인천시 도시재생추진단 및 도시재생정책협의회 등 지자체 관계 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지역교육 균형 방안을 모색하고 인천형 원도심 재생사업 시 교육 분야 지원을 확대하는 방안 등을 검토할 방침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용역은 신도시·원도심 간 교육환경 차이점 등을 분석해 중장기 정책을 수립하는 기초자료가 될 것"이라며 "학생들에 대한 맞춤형 교육 지원 정책을 수립해 지역·학교 간 교육격차를 완화하는 평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박승준 기자 sjpar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