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철 검단탑병원 정형외과 과장
박성철 검단탑병원 정형외과 과장

발목을 접질리는 일은 흔한 정형외과적 손상이다.하지만 이는 만성적인 발목의 통증과 운동기능 저하,발목관절염을 진행을 유발할 수 있는 손상이다.삐끗했다는 한 단어로 표현하지만 이 손상에는 인대의 손상,근육의 손상,반사신경의 손상을 모두 포함한다.대부분 발목이 안쪽으로 돌아가면서 다치게 되는데그때 발목의 불안정성을 막아주는 전방거비인대의 파열이 흔히 동반된다.또한 발목이 안쪽으로 돌아가는 것을 잡아주는 근육인비골근의손상과 울퉁불퉁한 표면이나 여러 동작에서 발목의 자세를 잡을수 있게 반응해주는 반사신경인 고유수용감각의 손상이 동반된다.따라서 초기 발목손상이 있을때 인대,근육, 신경 손상모두에 대한 적절한 처치를 통해 3가지 모두에서의 회복을 시도해야한다.

수상 초기에 치료를 시작할 경우손상된 구조물들의 회복을 위해 고정치료를하게 되고 통증과 부종 감소를 위해 적절한 물리치료를 시행하게 된다.이후 관절운동과 근육의 회복을 위해 보조기를 이용해 발목운동을 일부 허용한 상태에서 반사신경과 비골근의 근력을 회복을 위한 재활치료를 시작한다.증상이 회복된 이후에는 운동 치료 등을 병행하게 되는데 적절한 회복 과정을 거친 후 일상으로 복귀하게 된다.

적절한 처치에도 일부에서는 만성 불안정성이 남을수 있다.만성 불안정성의 증상으로는 지속적으로 통증,울퉁불퉁한 길을 걸을 때 불안정한 느낌이 들거나 통증이 없이 발목이 꺾이는 느낌이 들수 있다.통증이 없이 불안정성이 있을수 있기 때문에 만성불안정성이 간과될수 있다. 만성 불안정성이 지속될 경우 발목의 뼈끼리 지속적으로 비정상적인 충돌이 일어나서 관절염이나 거골의연골병변이 진행될 수 있다.따라서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던 삐끗한 발목은 초기부터 만성기까지 손상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가지고 진단과 치료를 시행해야한다.

만성 불안정일 경우 약물치료와 재활 치료에도 호전되지 않으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한다.주로 손상된 전방 거비 인대를 봉합하거나 재건해주고, 손상된 인대의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주변 인대를 같이 봉합해주거나 특수 봉합사를 이용해 인대의 기능을보조해준다.이후 고정치료 재활치료 등을 시행하게 되고 적절한 재활 과정을 거치면 4~6개월에는 운동으로의 복귀도 가능하다.

요약하자면,발목 불안정성의 치료 목표는 통증을 감소시키고,운동 및 보행기능을 정상화시키며,관절염의 진행을 막아 건강한 발목을 오랫동안 쓰는것이다.그러기 위해서는수상 초기 회복 기전이 남아 있을 때 삐끗한 발목을 간과하지 않고 적절한 진단과 처치를 통해 적극적으로 회복을 시도하고, 만약 만성 불안정성으로 진행할 경우 관절내 손상이 진행하기 전에 수술적 처치를 고려해야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