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경기도의회와 함께 18일 ‘경기도 필수노동자 지원 정책 토론회’를 개최한다.

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진행되는 이번 토론회는 열악한 노동조건과 고용불안 등으로 고통 받고 있는 필수노동자의 노동권익 증진을 위한 정책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마련됐다.

토론회에서는 박고은 중앙대 연구교수가 ‘필수노동자 노동조건 개선을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을, 이진우 경기의료원 노동자건강증진센터장이 ‘필수노동자 노동안전 보장을 위한 지원 방안’을 각각 발표한다.

토론자로는 정흥준 서울과기대 교수, 노경차 민주노총 요양서비스노조 경기지부장, 최현덕 한국노총 경기본부 정책국장, 김진우 경기 경총 이사, 김규식 도 노동국장 등이 참여한다.

토론회 좌장은 ‘경기도 필수노동자 지원에 관한 조례’를 대표 발의한 김영해 도의원이 맡는다.

도는 토론회에서 나온 의견을 수렴해 올해 상반기 중 도·도의회·전문가·이해당사자 등이 참여하는 ‘필수노동자 지원 위원회’를 구성할 계획이다.

필수 노동자는 돌봄과 보건의료, 위생과 생활폐기물 처리, 배송과 물류, 교통, 공공안전관리 등 재난 및 일상 시기에 기본적 사회 기능 유지에 필요한 노동자다.

앞서 도는 지난 3월 필수노동자 지원 관련 도지사 책무, 기본계획 수립, 지원 사업 및 위원회 구성·운영 등의 내용을 담은 ‘경기도 필수노동자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한 바 있다. 

민준석 기자 bgmi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