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교육청 제물포고 이전안이 담긴 인천교육을 통한 원도심 활성화 방안 발표.
시교육청 제물포고 이전안이 담긴 인천교육을 통한 원도심 활성화 방안 발표.

인천시교육청이 지역·학교 간 균형 있는 교육 발전을 위해 추진하는 5개년 계획이 ‘제물포고 이전 찬반 논란’으로 이슈가 집중되면서 전반적인 사업에 차질을 빚고 있다.

20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인천교육, 인천을 디자인하다’ 정책은 인천 내 신도시와 원도심 간 교육·환경·사회·문화 등 격차가 심화되는 상황을 고려해 지역별로 특색 있는 교육을 실시, 교육으로 더 살기 좋은 인천을 만드는 내용을 담고 있다.

도성훈 교육감은 지난 3월 ‘인천교육, 인천을 디자인한다’를 주제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복합단지 조성 및 권역별 균형발전 비전을 발표했다.

시교육청은 권역별로 남부·북부·동부·서부·강화 5개 교육지원청에 지역과 연계된 교육테마를 부여했다. 이를 통해 현 인천교육의 정책적 관점에서 지역 위치와 부적합한 교육지원청의 명칭은 물론 교육사업이 시교육청의 정책을 따라가는 한계를 탈피하고자 했다.

1985년 남부 및 북부교육지원청 개청을 시작으로 동부는 1996년 남부에서, 서부는 2004년 북부에서 각각 분리돼 수십 년간 유지되고 있다. 1952년 경기도 소재로 개청한 강화교육지원청도 1995년 인천으로 행정구역이 변경되면서 명칭만 변경됐다.

이에 시교육청은 남부를 미래시민 교육, 북부를 문화예술 교육, 동부를 글로벌 시민 교육, 서부를 생태환경 교육, 강화를 평화역사 교육으로 각각 지역 특색 및 마을사업과 연계한 교육정책을 발표했다.

그러나 그 첫 시작인 인천교육복합단지 조성 추진으로 현 제물포고 이전이 발표되자 중·동구 등 주변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여론은 ‘제고 이전’에 집중됐다.

시교육청은 지역주민들의 보다 정확한 의견 수렴을 통해 돌파구를 모색하고자 제고 이전 찬반 현안과 관련한 주민 여론조사를 추진하고 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지역 격차가 교육 격차를 유발하기도 하고, 역으로 교육 격차가 지역 격차를 유발하기도 한다"며 "지역 교육계에서는 인천 교육환경 개선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요구돼 왔다"고 말했다.

이어 "현 사안은 학교 이전 문제가 아닌 인천 교육환경의 전반적인 재구성 등 넓은 시선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박승준 기자 sjpar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