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 /사진 = 인천대학교 제공
인천대. /사진 = 인천대학교 제공

국립대학법인 인천대학교의 일부 주요 보직의 대행체제가 길어지면서 ‘낙하산 인사설’ 등 인사관련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3일 인천대에 따르면 장기간 이어온 총장 취임 지연과 더불어 대학 내 주요 보직의 대행체제가 지속되면서 대학 직원들 사이에서 인천시 고위 간부의 내정설이 돌고 있다.

실제 인천대의 행정 관련 업무와 관련해 주요 역할을 하는 사무처장은 이달 1일부터 총무팀장 대행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이는 지난 달 30일 김영섭 전임 사무처장 임기의 만기 종료로 인한 것으로, 당시 제3대 박종태 총장의 취임 여부가 교육부에서 결정되지 않아 사무처장 채용은 연기돼 왔다.

그러자 대학 내부에서는 이 자리에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소속 관리직 A씨와 교통관련 업무 경력이 있는 시청 소속 B씨 등 거론되는 인물에 대한 세부적인 정보까지 공유되고 있다.

대학 사무처장 자리에 인천시 고위 간부 내정설이 돌자 대학 직원들은 또 다시 ‘낙하산 인사’냐며 탐탁치 않게 생각하고 있다.

인천대의 2013년 국립대학법인 전환 이후 사무처장은 모두 인천시 공무원 출신이 맡았다. 특히 교육 분야에 경험이 부족한 시 소속 고위 공무원이 대학법인 사무처장을 맡으면서 교육 행정을 파악하는 데도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기도 했다.

대부분의 다른 국립대는 사무처장(국장)에 교육행정 경험이 풍부한 교육부 출신 인사가 맡는 것과도 대조적이다.

교직원 C씨는 "교육 행정 경험이 전무한 시 출신 인사가 단기간 대학의 주요 행정직을 맡는 것이 합리적이지 않다"며 "인천대가 국립대학법인으로 전환한지가 언제인데 지금까지 시 공무원 출신 인사설이 나오는 것인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형식적인 공개모집이 아닌 투명한 인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인천대 관계자는 "사무처장 모집공고가 미뤄진 것은 당시에 총장 취임 여부가 결정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조만간 내부 논의를 마무리하고 절차에 따라 진행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박승준 기자 sjpar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