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배달앱 ‘배달특급’ 가맹점 포스터. /사진 = 경기도 제공
공공배달앱 ‘배달특급’ 가맹점 포스터. /사진 = 경기도 제공

"기존 배달앱과 가격 차이가 없고, 경기지역화폐로 결제하지 않으면 혜택도 크지 않아 이용하기가 망설여집니다."

높은 수수료 부과로 소상공인 피해 등을 야기한 민간 배달앱 시장의 독점을 차단하고 경기도내 소상공인과 소비자에게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경기도가 출시한 공공배달앱 ‘배달특급’이 정작 소비자를 유인할 수 있는 장점이 크지 않아 보완과 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1일 경기도와 경기도주식회사 등에 따르면 107억 원의 예산이 투입돼 지난해 12월부터 운영 중인 배달특급은 수원과 고양·용인·화성·파주·오산 등 도내 18개 시·군에서 총 2만4천953개 업체가 가맹점으로 등록했으며, 가입 회원 수도 29만5천14명에 달한다.

소상공인 보호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도입된 배달특급은 무상 광고를 비롯해 6∼15%의 중개수수료를 적용하는 민간 배달앱과 달리 1%의 중개수수료만 부과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다.

또 경기지역화폐를 이용할 수 있는 유일한 배달앱으로, 지역화폐로 결제 시 5% 할인 쿠폰을 지급하는 등 소비자에 대한 혜택도 주어진다. 덕분에 배달특급은 출시 5개월여 만에 누적거래 77만 건과 누적거래액 200억 원을 기록하는 등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 민간 배달앱에 미치지 못하는 시스템과 혜택으로 소비자를 유인하는 데 한계가 있는 점은 물론 소상공인 입장에서도 불편함이 잇따라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수원시 권선구에서 한식집을 운영 중인 전병운(46)씨는 "민간 앱은 주소 등 주문정보가 자동으로 배달대행사 프로그램과 연동되는데, 배달특급은 대행사와 연결만 되고 나머지 정보는 가게에서 직접 입력해야 해 손이 많이 간다"며 "이렇다 보니 바쁜 시간대에는 배달특급을 통해 주문이 들어오는 것이 반갑지 않은 경우도 있다"고 불편을 호소했다.

소비자들은 기존 배달앱을 대신해 사용할 만큼의 장점이 없다는 의견도 내놓고 있다.

김모(31)씨는 "지역화폐 활성화를 위한 운영 방식이라는 점은 알지만 적은 수수료와 무상 광고 등으로 인해 민간 앱에서의 판매금액보다 낮을 것이라는 기대와 달리 현금이나 신용카드 결제 시에는 다른 배달앱과 동일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어 좋게 보이지 않는 것이 사실"이라며 "일부 업체는 배달료도 더 높아 포인트 적립과 적립된 포인트를 현금처럼 쓸 수 있는 민간 앱이 오히려 나아 보인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경기도주식회사 관계자는 "배달료 및 최소 주문금액 책정은 각 업체의 권한"이라면서도 "이제 서비스가 시작된 단계로, 지속적으로 불편사항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승표 기자 sp4356@kihoilbo.co.kr

박지혜 기자 pj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