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복. /사진 = 연합뉴스
교복. /사진 = 연합뉴스

매년 신학기마다 학부모는 물론 교복 주관 구매를 담당하는 학교마저 해마다 반복되는 교복 관련 문제점의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호소하고 있다.

학생들에게 맞춤 제작한 교복을 납품해야 하지만 제조일자 누락을 비롯해 불명확한 품질 표시, 안감 소재 변경 등 납품 과정에서 수많은 문제점들이 발생해 다 나열하기조차 힘든 실정이다.

우선 교복 주관 구매를 담당하는 학교는 형식적인 교복 선정 과정의 개선을 강조하고 있다.

교육현장에서 요구하는 주 내용은 학부모, 학생, 교직원 등 비전문가로 구성된 교복선정위원회의 전문성 결여다.

각 학교는 학생대표 3분의 1을 포함해 학교 관계자로 구성된 교복선정위원회를 통해 교복 납품 입찰 참여 업체들이 준비한 샘플을 두고 심사를 한다.

이들은 업체의 최근 3년간 학교 주관 교복 구매 납품 실적, A/S 용이성, 옷감의 질감 및 재질 상태 등의 내용을 평가해 납품 업체를 선정하지만 비전문가들이 간단히 원단 샘플 등을 만져 보는 것만으로는 교복 제작에 사용되는 섬유 소재 등 전문적인 판단은 사실상 불가하다.

해당 섬유에 대한 첨부 서류 검증도 요구되고 있다. 적격성 심사에서 옷감의 재질과 관련해 국산섬유제품 인증제도인 Q마크 인증서를 제출해야 하지만 세부적인 기준이 명확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같은 요구는 입찰에 참여한 업체들도 적극적이다. 부적정한 Q마크 인증서 제출 등이 공정한 교복 납품 입찰 경쟁의 저해 요인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교복 제작업 관계자는 "Q마크 인증서의 적정성 확인 기준은 한국의류시험연구원 혹은 FITI시험연구원에서 발급된 것이어야 한다"며 "나머지 기관의 Q마크는 의복류가 아닌 공산품에 대한 인증"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단추 등 교복 부자재에 대한 인증서를 평가 대상에서 제외시키고, 인증서 발급 대상 업체와 최종 교복 제조·판매 업체가 동일한지도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교복 납품 업체들은 비현실적인 납품 일정 개선을 시급한 과제로 꼽고 있다. 보통 12월 업체가 결정되다 보니 3월 신학기 전 수천 벌의 교복 납품을 위해 예측 발주 등 온갖 꼼수와 편법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교복 제작 업계 관계자들은 현실적인 제작기간 확보와 공정한 납품 입찰 경쟁이 무너져 가는 교복산업 붕괴를 막을 수 있다고 호소하고 있다.

한국학생복산업협회가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2015년부터 2020년까지 휴·폐업한 교복 제조 관련 공장들은 100개(휴업 43개, 폐업 57개)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인천시교육청도 이 같은 상황을 인지하고 관계 기관과 협의를 통해 내년도 학교 주관 교육 구매 운영 요령을 대폭 수정할 방침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내년도 교복 구매 관련 회의 결과, 학교별 교복선정위원회에 의류 및 섬유 관련 종사자 1∼2명을 전문위원으로 위촉하는 것을 권고할 계획"이라며 "교복 납품 입찰 참여 시 의류시험성적서, 품질인증업체지정서, 원산지증빙서 등을 현장에서 확인하는 진위 여부 및 발급기관 실시간 검증 제도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승준 기자 sjpar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