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춘 인천시장은 10일 담당부서로부터 지난 9일 광주시에서 발생한 재개발사업지 건물 붕괴사고 관련 보고를 받은 후 인천지역 사업지에 대해 선제적으로 긴급 안전점검을 실시할 것을 지시했다.

이 같은 지시에 따라 선제적 안전점검 대상이 된 곳은 주택 재개발·재건축 등 관내 도시정비사업 43개 구역이다. 담당부서는 즉시 관할 구와 함께 재개발·재건축 등 도시정비사업 지역 가운데 현재 관리처분계획 인가를 득한 구역과 철거 작업이 진행 중인 구역, 시공 중인 구역 등에 대한 긴급 점검을 진행했다.

현재 인천에는 16개 구역이 관리처분계획 인가를 받은 상태이며 이 중 3개 구역(주안10, 학익1, 롯데우람)은 이주 완료 후 철거 작업이 진행 중이다. 27개 구역은 시공 중이다. 철거 작업이 진행 중인 3개 구역에 대해서는 시가 직접 점검하고, 나머지 구역은 관할 구에서 현장 점검하기로 했다.

이번 점검에서는 안전관리계획 작성 및 관리상태, 안전관리조직의 적정성, 정기 안전점검 실시 여부, 가설 울타리 안전상태, 현장관리 전담요원 배치 및 순찰활동, 침하 발생 유무, 주변 시설 변형 여부 등을 집중적으로 살핀다. 점검 결과 안전에 우려가 있거나 위반사항이 적발될 경우에는 즉시 시정 조치할 예정이다.

박남춘 시장은 "시민 안전은 어느 사안보다 중요한 최우선 과제"라며 "감독관청의 선제적 안전점검은 물론 공사현장 관계자들의 철저한 규정 준수로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