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14일 오후 3시 송도 컨벤시아에서 ‘자원순환시설(소각) 안전성에 대한 전문가 토론회’를 진행하고 있다.<사진=인천시 제공>
인천시가 14일 오후 3시 송도 컨벤시아에서 ‘자원순환시설(소각) 안전성에 대한 전문가 토론회’를 진행하고 있다.<사진=인천시 제공>

인천시가 소각시설 안전성에 대한 주민들의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투명한 공개행정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시는 14일 오후 3시 송도컨벤시아에서 ‘자원순환시설(소각) 안전성에 대한 전문가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는 소각시설의 현재 동향을 이해하고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운영의 투명성 확보를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시는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와 2026년 이후 가연성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 정책에 대비해 기존 운영 중인 폐기물처리시설을 확충해야 한다. 이와 관련, 토론회에서는 2000년 이후 소각기술과 열에너지 회수기술, 대기오염물질 처리기술은 꾸준히 발전했으나 소각시설에 대한 주민들의 인식은 좀처럼 개선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서종국 인천대 도시행정학과 교수는 "주민들에게 소각장의 안전성을 설명하고 나면 기술의 진보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인정하면서도 막상 우리 집 앞에 들어온다고 하면 반대한다"며 "결국 중요한 것은 안전문제보다 소각장이 주는 혐오시설이란 이미지 문제가 크고, 이를 풀어나가기 위해서는 충분한 소통을 통해 주민 행정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주제발표를 한 권용구 인하대 공과대학 교수는 국내 생활폐기물 소각기술 동향과 대기오염물질 제거기술을 설명하고, 소각처리 공정의 발전 방향과 개선 방향 등을 소개했다. 현재 생활폐기물 소각시설에서는 온수를 생산해 산업체와 지역난방의 열원으로 사용하고, 스팀은 전기를 생산하고 있다. 이 외에도 일반 소각기술과 열분해, 가스화, 용융기술의 발전으로 실용화 및 상용화를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어 생활폐기물 처리의 효율성과 경제적인 면을 고려해 입지를 선정할 것을 주문했다.

김석완 대구한의대 소방방재환경전공 교수는 소각시설과 대기오염배출 기여도, 소각기술의 역할, 소각 열에너지 회수 등을 설명했다. 대기오염물질 저감을 위한 소각시설의 최적 가용기술 및 최적 환경관리 방안을 적용해 정책과 기술의 신뢰로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운영 방안을 제안했다.

신일섭 시 자원순환시설건립추진단장은 "소각시설은 더 이상 환경오염시설이나 기피시설이 아닌 지속가능한 친환경 미래를 위한 필수 시설"이라며 "우리 생활에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쓰레기를 안정적이고 위생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폐기물처리시설 설치 및 처리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