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춘 인천시장이 15일 시청 기자실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지역현안 등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사진=인천시청 제공>
박남춘 인천시장이 15일 시청 기자실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지역현안 등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사진=인천시청 제공>

인천시가 광역소각장 입지후보지 선정을 위해 막바지 조율에 나선다.

박남춘 시장은 15일 오후 2시 시청 기자실을 방문해 "광역소각장은 더 이상 시간을 오래 끌 생각이 없기 때문에 7월 중 반드시 결론을 내고 행정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라며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위해 소각시설 확충이 필수적이라는 부분은 군수·구청장님들도 공감하고 있고, 종합적으로 논의해서 판단을 내리겠다"고 말했다.

시는 최근 연수구·남동구·미추홀구로 구성된 남부권자원순환정책협의회에서 제안한 방안대로 남부권 3개 구는 기존의 송도 소각장을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서구와 강화군은 광역소각장을 신설할 계획이며, 부평구와 계양구는 부천시 대정소각장을 활용하는 방안을 협의 중이다. 중구와 동구는 남항사업소에 자체 소각장을 신설해 폐기물을 처리한다.

시는 군·구와 협의가 마무리되면 7월 소각장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해 행정절차를 진행하고, 국비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타당성 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다.

7월 9일에는 환경부 수도권 대체매립지 공모가 마감되기 때문에 인천시의 소각장 입지후보지 발표가 향후 4자 합의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거란 분석도 나온다. 인천시가 수도권매립지를 사용하지 않고 자체 처리한다면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 주장이 힘을 가질 수 있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현재까지 대체매립지 공모에 참여 의사를 밝힌 지자체가 한 곳도 없어 불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서울·경기는 폐기물 처리 대책을 세워야 하는 상황이다.

박 시장은 "이번 대체매립지 공모에도 참여 접수가 들어오지 않을 거라 예상하고 있기 때문에 인천시는 자체적인 자원순환체계를 구축하는 데 집중할 계획"이라며 "서울·경기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은 민간매립지에 가는 방법도 있으니 인천시는 향후 추진되는 4자 합의에서 현재까지와 같은 입장을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