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교통공사가 올해 경영손실 보전과 노후 시설 개량사업 등을 위해 600억 원의 공사채를 발행한다. 이를 두고 교통공사의 만성적 적자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15일 열린 제271회 인천시의회 1차 정례회에서 건설교통위원회는 인천교통공사의 2021~2022년 지방공사채 발행계획안을 원안 가결했다. 이번에 발행하는 공사채는 2021년 수입결함 보전 300억 원과 2022년 노후 시설 개량사업 300억 원, 총 600억 원이다.

교통공사는 올해 수익 목표액을 약 1천646억 원으로 계획했지만 코로나19가 올해까지 지속될 경우 약 1천277억 원의 수익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사회적 거리 두기 여파로 도시철도의 수송수입이 감소하고, 부대사업 임대료 감면사업 등이 추진됐기 때문이다. 올해 4월까지의 목표수익 561억6천800만 원 중 실제 실적은 447억300만 원, 달성률 79.6%에 그치고 있는 상황이다.

수익 실적이 목표액에 못 미치면서 교통공사의 현재 부족예산은 총 577억4천700만 원에 달하고 있다. 운임 인상이 지연되면서 216억 원의 손실을 공사 재정으로 충당해야 하는데다 동력비·용역비·복리후생비 등 총 361억 원도 추가 편성해야 한다.

이번 공사채 발행에 따라 교통공사의 부채 비율은 당분간 높아진다. 공사의 자본금 대비 부채비율은 지난해 6.02%(2천268억 원)에서 올해 6.68%(3천82억 원), 2022년 7.5%(3천460억 원), 2023년 8.29%(3천827억 원), 2024년 8.78%(4천59억 원)으로 예측된다. 이처럼 교통공사의 재정상황이 좀처럼 나아지지 않자 시의회에서는 도시철도 운임 인상과 불필요한 사업 비용 절감 등 자구 노력을 요구하는 지적이 나왔다.

박정숙(국힘·비례)의원은 "인천교통공사가 도시철도 7호선과 월미바다열차 등 수익사업을 확보해 나가고 있는 만큼 앞으로 적자 폭을 줄이기 위한 대비책을 찾아야 하지만 인원 감축 외에는 특별한 게 없다"며 "경상경비 절감 및 각 사업별 운영효율화를 위해 적절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고존수(민·남동2)의원은 "시민들의 저항이 있겠지만 준공영제와 도시철도 운영에 막대한 시 재정 및 시민 세금이 투입되는 만큼 도시철도의 운임비를 1천500원 수준까지는 올려야 개선될 거라는 생각이 든다"며 "운임비 인상은 수도권 지자체와 논의가 필요하지만 교통공사 전 직원과 의원 등이 한목소리를 내서 지속 건의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정희윤 인천교통공사 사장은 "고용 안정 및 경영효율화를 위해 자구책을 찾고 있으며, 그 중 하나가 최근에 추진하고 있는 자회사 설립이다"라며 "코로나19 손실액과 무임승차비에 대한 국비를 확보할 수 있도록 최대한 목소리를 내고 운임비 인상을 위해 수도권 지자체와 협의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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