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종합터미널 /사진 = 인천교통공사 제공
인천종합터미널 /사진 = 인천교통공사 제공

인천시가 2013년 인천종합터미널 부지 매각대금을 활용해 추진한 원도심 저층주거지 관리사업이 일부 주민만을 위한 선심성 예산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17일 시와 기초자치단체 등에 따르면 인천 8개 기초자치단체 21개 구역에 정비기반시설 및 공동이용시설을 확충하는 원도심 저층주거지 관리사업은 오는 9월 모든 사업이 마무리돼 최종 완료를 앞두고 있다.

이 사업은 시가 2013년 인천종합터미널 부지를 롯데쇼핑에 매각하면서 발생한 비용 중 859억 원(국비 89억9천300만 원, 시비 651억5천700만 원, 구비 117억5천만 원)을 투자해 진행했다. 정비구역 해제 지역과 노후 주택이 밀집한 원도심의 주거환경을 주민 참여를 통해 개선하는 게 주요 골자다.

추진 당시 주민들의 의견 수렴 과정에서 길 정비, 가로 정비, CCTV 설치 등이 주를 이루면서 교부금 성격이 강한 선심성 사업이라는 지적을 받았다.

실제 최종 종료를 앞둔 해당 사업들은 대부분 도로 정비 및 공동이용시설 확충 예산으로 소비됐다.

개별사업으로는 24억3천여만 원을 들인 중구 동화마을과 인현동 28가구 규모 공공임대주택 조성사업 등이 있다.

그 외 천마산거북마을 주변(95억 원), 옛 박문여고 주변(63억 원), 수봉영산 주변(42억 원) 주거환경 개선 등 주로 도로 정비, CCTV 설치 및 주차장 시설 확보 등에 사용됐다.

동구는 옛 박문여고 주변 저층주거지 관리사업을 통해 송림동에 3층 규모 주민공동이용시설을 짓고 천주교 인천교구청 주변 지역 도로 정비 등 환경 개선을 실시했다. 하지만 해당 사업으로 인한 실질적인 원도심 활성화 효과는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아 구의회에서 지적을 받기도 했다.

박영우 동구의원은 "주민을 대상으로 공동이용시설과 공원, 주차시설 등 편익시설을 지원했지만 실질적인 원도심 ‘활성화’로 보기는 어렵다"며 "해당 지역은 아직도 상권이 침체돼 있고 슬럼화가 진행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당시 선거를 앞두고 제기된 선심성 지원 사업이라는 비판이 현실화됐다"고 덧붙였다.

박승준 기자 sjpark@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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