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에 따라 2학기부터 전국 주간 하루 평균 확진자가 1천명 미만인 거리두기 2단계까지 각급 학교 학생들은 매일 학교에 간다.사진은 수원시 한 중학교에서 학생들이 등교하는 모습./사진 = 기호일보 DB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에 따라 2학기부터 전국 주간 하루 평균 확진자가 1천명 미만인 거리두기 2단계까지 각급 학교 학생들은 매일 학교에 간다.사진은 수원시 한 중학교에서 학생들이 등교하는 모습./사진 = 기호일보 DB

교육부가 ‘2학기 전면 등교’ 방안을 발표한 가운데 경기도내 교육현장에서는 대안 없는 갑작스러운 결정이라며 반발이 잇따르고 있다.

21일 경기도교육청과 도내 일선 학교 등에 따르면 교육부는 지난 20일 ‘2학기 전면 등교를 위한 단계적 이행 방안’을 발표했다. 그러나 과대·과밀학교와 급식 및 방역인력 확보 등에 대한 명확한 방안이 마련되지 않은 채 각 지역 또는 일선 학교에서 상황에 맞게 방안을 마련토록 하면서 교육현장의 불만이 거세다.

도내 교사들과 교육시민단체 등은 전면 등교의 필요성엔 공감하면서도 불명확한 계획에 대한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경기도교원단체총연합회는 "교육부의 발표에는 사회적 거리 두기가 제대로 지켜지기 어려운 과대·과밀학교에 대한 대안이 빠져 있다"며 "교육부는 그 대책으로 특별교실의 일반교실 전환과 모듈러 교실 배치 등을 제시했지만 담당 교사와 방역인력 등의 확보를 위한 지원이 전제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전면 등교를 위해서는 교사가 수업에만 전념할 수 있는 방역체계 구축과 학급당 학생 수를 20명 이하로 낮추는 등의 교육환경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경기지부도 "아직 과대·과밀학교와 가장 위험한 급식실 과밀 문제 해결을 위한 학생 수 조절 방안이 마련되지 않았음에도 도교육청은 각종 현안에 대해 일선 학교에서 해결할 문제라는 식으로 대처하고 있어 답답하다"며 "지금은 기존의 정책을 단계적으로 복원해야 할 때임에도 불구, 새로운 교육과정을 시도하고 있어 결국 교사의 업무 부담만 가중되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경기교사노동조합 역시 "과대·과밀학교 및 급식 문제 등의 대책이 없는 점 외에도 향후 학내 감염 발생 시 교사들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부분에 대한 우려가 크다"며 "더구나 현재 교육현장에서는 마치 코로나19가 종식된 상황인 것처럼 학사일정 등 업무 추진을 준비하고 있어 걱정이 앞서는 것이 사실"이라고 고충을 토로했다.

교육시민단체인 ‘시민이 함께 만드는 교육희망, 민주주의 학교’도 "교육당국은 학교현장의 면밀한 실수요 조사를 기초로 2학기 전면 등교에 필요한 방역 지원 인력 규모를 정확히 예측하고, 인력 수급과 적재적소 지원에 차질 없이 대응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 관계자는 "교육부가 발표한 이행 방안에 근거해 전면 등교를 포함한 등교 확대를 위한 단계별 밀집도 원칙 범위 내 세부 기준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내에는 23개 과대학교와 7개 과밀학교가 운영 중이다.

전승표 기자 sp4356@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