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지사가 13일 오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경기사진공동취재단>
이재명 경기지사가 13일 오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경기사진공동취재단>

경기도가 핵심 방역수칙을 어긴 다중이용시설을 대상으로 10일 동안 영업을 정지하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시행 등 코로나19 4차 대유행을 막기 위한 총력 대응에 나섰다.

이재명 지사는 13일 도청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지금의 확산을 막지 않으면 전면 봉쇄로 갈 수밖에 없는 위기에 직면했다"며 코로나19 4차 대유행 확산 방지를 위한 도 차원의 조치들을 발표했다.

도는 우선 집단감염 확산을 조기 차단하기 위해 콜센터, 물류센터 등 감염 빈도가 높은 사업장을 대상으로 자가검사키트를 활용한 사전 검사를 실시한다. 도내 총 1만2천97개 사업장에 근무하는 4만9천906명을 대상으로 이달 중 자가검사키트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유흥시설 및 식당·카페 등에 대해 도내 일선 시·군과 합동으로 운영 제한시간 준수 여부, 사적 모임 금지 등을 집중 점검하고 있는 가운데 방역수칙 위반 업소에 대해서는 강력 대응할 방침이다. 특히 핵심 방역수칙 위반 다중이용시설의 경우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적용, 10일의 영업정지 처분을 내릴 계획이다.

지난 7일부터는 도내 시·군 공원 내 야외 금주 행정명령 시행(오후 10시∼오전 5시)을 권고한 가운데 위반 시에는 1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다.

수도권 내 코로나19 확진자 증가로 생활치료센터 가동률이 연일 75% 안팎으로 집계되는 가운데 도는 감염병 전담병상, 생활치료센터도 확충한다.

도는 경기도의료원 격리병상 155개를 추가 확보하고 인력 보강을 통해 1천589개의 감염병 전담병상을 확보한 상태다. 또 경기대학교와 화성 한국도로공사의 협조로 생활치료센터 2곳도 마련했다.

앞서 지난 12일 이 지사가 문 대통령 주재 수도권 특별방역점검회의에서 건의했던 ‘자가치료 확대’에 대해서도 정부가 실무 검토를 진행하면서 현실화될 것으로 관측된다. 도는 성인 대상의 자가치료 확대에 대비, 최근 확진자가 다수 발생한 고양·성남시 등 일부 지역을 우선 지정해 자가치료자의 미확진 동거가족을 위한 임시생활시설 운영, 생필품 지급 등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 지사는 "방역에 있어 과잉 대응은 부실·늑장 대응보다 낫다"며 "개인 방역수칙 준수는 물론 거리 두기 4단계 지침도 철저히 지켜 주시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