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최저임금이 올해보다 5.1% 인상된 9천160원으로 결정되자 경영계와 노동계의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사진은 14일 수원시 한 편의점 전경.  홍승남 기자 nam1432@kihoilbo.co.kr
내년 최저임금이 올해보다 5.1% 인상된 9천160원으로 결정되자 경영계와 노동계의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사진은 14일 수원시 한 편의점 전경. 홍승남 기자 nam1432@kihoilbo.co.kr

"코로나19로 인한 매출 감소로 아르바이트생 수를 최소화한 채 직접 하루 10시간 이상 일하며 버티고 있는데, 앞으로는 어떻게 해야 할지 걱정입니다."

최저임금위원회가 내년도 최저임금을 올해보다 5.1% 인상 결정하자 경기도내 편의점 가맹점주들이 인건비 부담을 주장하며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지난 13일 최저임금위원회는 내년도 최저임금과 관련해 노동계와 경영계에서 각각 제시한 1시간당 1만 원과 8천850원 안에 대한 논의 끝에 9천160원으로 최종 결정했다.

하지만 편의점 가맹점주들은 현실을 반영하지 못한 결정이라며 비난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수원시 권선구의 한 초등학교 앞에서 4년째 대형 프랜차이즈 편의점을 운영 중인 박모(54)씨는 "코로나19 여파로 전년도에 비해 매출액이 40% 이상 줄었다"며 "2명의 아르바이트생을 고용했는데 최저임금도 챙겨 줄 수 없을 정도로 운영이 어려워져 곧 폐점을 앞두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좋은 목을 선점한 대형 프랜차이즈 몇 곳을 제외한 대부분의 매장들은 점주 혼자 운영하는 등 고육지책을 써 봐도 매년 증가하는 최저임금을 감당할 수 없어 대부분 운영을 포기하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또 다른 편의점 가맹점주 이모(27·여)씨도 "인건비 부담으로 인해 직원들에게 야근수당과 주휴수당조차 챙겨 줄 수 없는 형편"이라고 고충을 호소했다.

다른 편의점들도 이미 가족을 중심으로 운영하거나 주휴수당 적용 조건인 주 15시간을 넘지 않기 위해 여러 명의 아르바이트 직원을 고용하는 등 인건비 최소화를 위해 고군분투 중이었다.

한국편의점주협의회는 "인건비와 월세, 각종 세금을 제외한 점주의 순수익은 200여만 원으로, 당장 최저임금을 지급할 여력도 없는 편의점이 상당수"라며 "현실을 외면한 내년도 인상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경기도내 체인화 편의점 수는 1만764개(종사자 5만6천528명, 2019년 기준, 경인지방통계청)에 달한다.

최근 한국경제연구원의 ‘2021년도 상반기 골목상권 현황 및 하반기 전망조사’ 결과 슈퍼마켓을 비롯한 편의점 등 식료소매점의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9.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영업비용 중 임차료(41.7%)와 인건비(31.5%) 부담이 컸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박지혜 기자 pj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