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경찰청은 올 상반기 동안 아동학대 대응을 위한 촘촘한 아동 안전망을 구축했다고 22일 밝혔다.

그 결과, 가해자 퇴거 등 격리·접근금지 등 피해자 보호를 위한 임시조치는 3월 14%에서 6월 36.5%로 증가했다.

또 아동학대 신고사건 접수 시 지자체 아동학대 전담공무원 동행출동 비율도 3월 33%에서 6월 65.2%로 대폭 상승했다.

아동학대 112신고는 지난해 상반기 337건에서 올해 765건이 접수됐다. 전년 동기간 대비 127%가 증가한 수치로, 아동학대 신고는 대부분 제3자에 의해 이뤄지는 특성을 감안하면, 아동학대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졌다고 볼 수 있다.

이에 경기북부청은 아동의 안전 확보를 최우선 목표로 아동학대 사건에 대한 대응시스템을 단계별로 개선했다.

우선 신고접수 단계에서 피해자 중심으로 중복 신고 여부를 확인해 보다 세심한 대응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또 현장대응 단계에서는 경찰서장 지휘·감독을 강화하고, 지자체 아동학대 전담공무원 또는 아동보호전문기관 동행출동을 통해 학대여부 판단 전문성을 높였다. 아울러 사후관리 단계에서 모든 아동학대 사건을 매일 경찰서 부서장 주관으로 전수 합동조사를 실시해 처리 적정성을 점검하고, 도경찰청에서도 모니터링을 통해 겹겹이 사건을 들여다보고 있다.

경기북부청 관계자는 "아동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경찰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며 지자체 등 유관기관과의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며 "자치경찰제가 시행된 만큼 유관기관과 더욱 긴밀한 협력해 아동이 안전한 경기북부지역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신기호 기자 sk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