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산 덴탈마스크를 수의계약으로 수십만 장씩 사들인 인천지역 일부 기초단체에 대한 수사<본보 8월 4일자 15면 보도>가 속도를 내고 있다.

 10일 인천경찰청에 따르면 지난 5일 국민권익위원회에 중·미추홀·서구가 구입해 주민들에게 나눠 준 중국산 마스크 구매 과정에 의혹이 있다고 신고한 A씨를 불러 참고인 조사를 벌였다. 

 A씨는 중구가 지난해 4월 중국산 마스크를 72만 장을 구입했는데, 홍인성 구청장이 수의계약을 맺기 며칠 전 코로나19 대책회의에서 B업체를 직접 언급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A씨는 B업체와 수의계약을 반대한 중구 직원 C씨가 다른 지자체로 전출된 것에 대한 수사가 필요해 보인다고 진술했다. 또 B업체와 수의계약을 성사시킨 팀장, 과장 등은 승진하거나 좋은 곳으로 전보됐다고 설명했다. C씨는 경찰이 참고인으로 조만간 부를 가능성이 있다.

 미추홀구는 지난해 3월 43만 장을 구입했는데 B업체 연락처를 서구 관계자에게 받은 점 등이 확인 대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서구 부구청장실에서 지난해 3월 B업체와 수의계약을 앞두고 마스크 납품(실제 100만 장 이상 구입)과 관련해 만남이 성사한 것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미추홀구와 서구는 구청장 지시가 있었는지 여부도 확인 대상이다.

 B업체는 계양구에서 에어컨공조시스템을 주업으로 하고 있지만 이번 중국산 마스크 납품으로 15억 원 이상의 매출을 올렸다. 특히 B업체가 미추홀구와 수의계약을 하기 전 견적을 받을 때 B업체, D업체가 들어와 각각 770원과 800원을 제시했는데 2개 업체가 사실상 같은 업체였는지도 확인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관계자는 "참고인 조사를 진행했고 진술, 관련 자료 등을 확인해 혐의 적용이 가능한지 법률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창호 기자 ych23@kihoilbo.co.kr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