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언론인클럽·인천언론인클럽·한국기자협회 인천경기기자협회가 17일 언론중재법 개정안 철회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더불어민주당이 강행하고 있는 언론중재법 개정안이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처리를 눈앞에 두고 있으며, 현재 문광위 의석 배분상 여당인 민주당이 계속 강행 입장을 고수할 경우 상임위와 본회의 통과는 명약관화하다"며 "기·인천지역 언론단체는 민주당의 언론중재법 개정안 강행 처리에 대해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퇴행시키는 입법 독재로 규정하고 모든 수단을 동원해 이를 저지할 것을 다짐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 가장 큰 타격을 입은 곳 중 하나도 지역 언론으로 중앙언론에 비해 열악한 경영환경에 코로나19라는 악재까지 겹치며, 지역언론 종사자들은 더 이상 사명감이라는 말로도 버티기 힘든 상황"이라며 "이런 언론환경의 근본적인 문제 해결에는 손을 놓은 상태에서 민주당은 오로지 내년 대선과 지방선거를 염두에 둔 언론개혁만을 주창하고 있을 뿐"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금 민주당이 추진하는 언론중재법 개정안마저 국회를 통과하게 되면, 정권이나 기업을 향한 지적기사 하나에 지역 언론사는 곧장 폐간 위기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며 "결국 살아남는 것은 정권의 나팔수 역할에 충실한 어용언론뿐"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경기·인천지역 언론단체들은 묻고 싶다. 과연 언론중재법 개정안 등 민주당이 추구하는 언론개혁이 국민을 위한 것인지, 아니면 본인들의 정치적 목적을 위한 것인지"라며 "민주당은 지금이라도 언론중재법 개정안을 철회하고, 지역언론을 비롯한 작금의 언론상황에 대한 근본적 해결책을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평택=김재구 기자 kj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