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는 1일 장학명 전 국방부 국방교육정책관을 민·관·군 협력 자문관으로 위촉했다고 밝혔다.

민·관·군 협력 자문관은 군부대 협의가 필요한 주요 공공사업 및 군사시설 보호구역 해제 업무 등 각종 규제와 관련해 자문하는 위촉직으로 임기는 2년이다.

시는 민·관·군 협력 자문관제도 도입을 위해 지난 7월 관련 조례를 제정하고 공개모집과 면접 심사 등을 거쳐 최종 후보자를 선정했다.

장 자문관은 1985년 육군사관학교 입학 후 육군본부 참모총장 보좌관, 국방부 군비통제차장, 국방교육정책관 등 국방부와 육군의 국방 정책·교육 분야에서 근무했으며 2018년 국방부 국방교육정책관으로 전역한 예비역 장성이다.

또한 독일 마부륵대학 국제정치학 석사학위와 광운대 행정학 박사학위를 취득하는 등 학식과 덕망을 두로 갖춰 군 재직 시 두터운 신망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장학명 민·관·군 협력 자문관은 "군 관련 현안들이 군사작전과 연계돼 일반인 접근이 어려운 특수성을 감안해 군부대와 적극적인 대화를 통해 협의 가능한 소통 채널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안병용 시장은 "의정부시는 전체 면적의 약 19%가 군사시설 보호구역으로 묶여 시민들이 많은 불편을 겪어 왔으며 공공사업 추진에도 걸림돌이 돼왔다"며 "민·관·군 협력 자문관 위촉으로 주요 공공사업을 적기에 추진하고 군사규제로 인한 주민불편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의정부=신기호 기자 sk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