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지원금 (PG) /사진 = 연합뉴스
재난지원금 (PG) /사진 = 연합뉴스

코로나 상생국민지원금 지급이 확대되면서 사용이 늘고 있는 가운데 지원금 사용 가능 매장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지맵(Z-map)’이 불필요한 개인정보 확인 절차 및 부정확한 정보 제공 등으로 시민 불편을 야기하고 있다.

15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국민지원금 온·오프라인 신청 9일간 경기도내에서 국민지원금을 지급받은 수는 901만5천 명(2조2천536억7천만 원)으로 17개 시도 중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사용 가능 매장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맵에서 사용처 검색 기능 이용 시 본인인증 절차를 요구하고, 그마저도 제공되는 업체의 정보가 부정확한 경우가 발견되며 불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직장인 A(30·수원시·여)씨는 "단순히 자주 가는 가게 말고도 거주지 인근에 국민지원금 사용이 가능한 곳을 검색하려고 지맵을 다운받았는데 갑자기 본인인증 절차를 거치라고 해 놀랐다"며 "개인정보 제공 없이 사용처를 검색할 수 있는 네이버지도나 카카오맵 등이 있는데 개인정보까지 제공하며 지맵을 쓸 이유는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 같은 반응은 지맵의 앱 평가 점수에서도 확인됐다. 별점 5점 만점에 2.8점을 받고 있는 지맵의 사용자 리뷰 대다수는 ‘사용처 확인 용도로 이용할 뿐인데 본인인증 및 개인정보 제공은 불필요하다’는 의견이다.

특히 개인정보를 요구하는 이유가 추후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로페이 국민지원금 및 지역화폐상품권 등의 잔액 조회 기능 등을 제공하기 위해서임이 알려지자 해당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대상에 한해 개인정보를 제공받아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일고 있다.

그 뿐만 아니라 지맵에 표시된 위치정보 및 업체 정보가 부정확하다는 의견도 따른다.

타 지도 앱에서 사용처 위치가 가게별로 정확한 위치에 표시되는 데 반해 지맵은 인근 사용처 여러 곳을 묶어 하나의 위치를 표시, 목록형으로 정보를 제공하거나 최근 가게 정보를 업데이트하지 못하는 등 앱 이용자의 편의를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대해 지맵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국간편결제진흥원 관계자는 "지맵은 단순히 위치정보를 제공하는 타 앱들과 달리 제로페이 및 지역상품권 가맹점 정보 제공을 기반으로 하는 앱이다 보니 한계점이 존재할 수밖에 없다"며 "다만, 부정확한 위치정보 개선 및 보다 편리한 UI 환경 제공 등을 위해 실시간으로 업체 정보를 확인하고 지역사랑상품권의 잔액 조회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지혜 기자 pjh@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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