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램. /연합뉴스 자료사진
트램. /연합뉴스 자료사진

인천지역 트램 선도사업인 ‘부평연안부두선’이 좀처럼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 사업 경제성 확보를 위한 용역 착수부터 난항을 겪는 분위기다.

시는 최근 ‘부평연안부두선 사업화 방안 수립 용역 입찰공고’를 재공고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미 지난 7월과 8월 두 차례에 걸쳐 입찰공고를 냈지만 제안서가 접수되지 않아 유찰된 상태다.

부평연안부두선은 ‘인천 도시철도망구축계획 변경(안)’에 포함된 원도심 5개 트램 노선 중 하나다. 인천 중·동·미추홀·부평·서구 등 대부분의 원도심을 GTX-B노선과 연결하는 교통수단이며 경인선과 인천1·2호선, 수인선 등을 모두 지나는 핵심 노선이기도 하다.

시는 부평연안부두선이 원도심 활성화와 균형발전을 이끌 마중물인 만큼 7월부터 관련 용역을 통한 사업성과 경제성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본격적인 노선 구축에 앞서 사업 윤곽을 구체화하는 한편,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에 대비해 경제성을 확보하는 등 사업에 힘을 싣고자 했다.

이에 시는 이달 용역에 착수해 내년 9월 마무리하고자 했지만, 앞선 두 차례 입찰공고에도 제안서를 접수하는 곳이 없어 계획은 점차 미뤄지고 있다. 이번 공고에 따른 제안서 제출 기한은 오는 10월 5일까지로, 시는 추후 제안서 심사 및 비대면 서면심사 등을 거쳐 다음 달 용역업체를 선정하게 된다.

시는 계속된 무응찰로 이번 공고에서는 입찰 참가 자격 조건도 완화했다. 기존에는 ‘학술연구용역으로 등록된 자’와 ‘관련법 규정에 따라 건설부문(철도, 교통) 엔지니어링사업자로 신고된 업체’ 두 가지 자격을 모두 충족해야 했지만, 현재는 엔지니어링사업자 신고 업체 또는 건설부문 기술사사무소를 개설·등록한 업체면 참가 가능하다.

시는 용역을 통해 부평연안부두선 관련 미래 교통수요 예측, 차량시스템 선정, 최적 노선 대안 선정, 최적 건설계획 및 운영수지 분석 등 전반적인 사업 추진 방안을 수립하고자 한다. 과업 위치(노선)는 부평역~가좌역~인천역~연안부두로, 총 규모는 27개 정거장(18.72㎞)과 차량기지 1개소를 포함한다.

시 관계자는 "입찰 참가 자격만 완화된 것으로, 과업 내용 및 기간은 이전과 동일하다"며 "이번 용역을 통해 예타에 대비한 경제적 타당성 분석 등이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