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단위의 시민단체가 문재인정부에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사건과 고발 사주 등 여야 대권 후보들을 둘러싼 진실 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공직공익비리신고시민연합은 14일 성남시의회 앞 광장에서 성명서를 내고 "대장동 개발을 둘러싸고 대규모 개발이익의 공익 환수라는 주장 속에 개발이익 분배 과정에서 화천대유, 천화동인의 천문학적 금전 특혜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며 "또한 전 검찰총장의 고발 사주를 통해 여권 인사를 공격했다는 주장도 크게 제기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두 사건 모두 여당과 야당 대통령 후보 경선의 유력한 주자들이 관련돼 있기 때문에 국민들은 우려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며 "흠결 있는 후보를 내세우고 대통령에 당선된 뒤 사건이 당선인의 유책으로 결론 난다면 헌정질서는 큰 혼란에 빠지게 되고 문정부의 큰 과오로 기록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문정부 등을 향해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정·관·법조계 부패고리 철저히 규명 후 엄정한 사법처리 ▶고발 사주 의혹 사건의 진실 신속·공정 규명 ▶두 사건과 관련된 인사가 후보로 포함된 각 정당과 후보자는 정쟁을 중단하고 수사에 적극 협조해 달라고 요구했다.

시민연합은 "우리는 제17대 대통령선거 과정에서 BBK의 진실한 소유자를 가리지 못한 채 잘못된 대통령을 뽑은 경험이 있다"며 "같은 잘못을 범하지 않도록 문정부가 결단을 내리고 양대 의혹 사건을 신속히 규명해 헌정질서의 위기를 막아 달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성남시는 지난 12일 대장지구 TF를 6개 관련 부서로 구성하고, 대응 방향을 논의해 나가기로 했다.

성남도시개발공사도 같은 날 윤정수 사장을 단장으로 한 대장동 TF를 구성, 외부 법률전문가 등과 함께 개발 추진 내역과 계약 관련 사항, 사업자 자산 동결, 개발이익 추가 배당 중단 등을 검토해 법과 행정적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경기도는 지난 6일 대장동 개발과 관련해 민간사업자에 대한 자산 동결·보전, 개발이익 추가 배당 금지, 부당이득 환수 등의 조치를 담은 성남 대장동·제1공단 결합도시개발 사업 관련 권고사항을 시와 성남도시개발공사 측에 요청한 바 있다.

성남=이강철 기자 iprokc@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