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경기도 제공
사진=경기도 제공

지방자치단체 주도의 남북교류협력사업을 이끌 공동 대응 네트워크인 ‘남북평화협력 지방정부협의회’가 1차 총회를 열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협의회는 향후 남북교류협력사업 활성화를 위해 공동 사업을 발굴하는 등의 역할을 하게 된다.

경기도는 25일 도청 상황실에서 ‘남북평화협력 지방정부협의회 1차 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총회에서는 최대호 안양시장을 협의회장으로 선출했다. 또 이재준 고양시장, 김종천 과천시장, 박승원 광명시장, 박정현 부여군수, 정동균 양평군수 등이 부회장을 맡게 됐다.

협의회는 향후 운영과 관련해 협의회 분담금을 지자체 규모·인구 기준으로 차등 부담하기로 결정했다.

아울러 회장 지방정부인 안양시를 중심으로 사무국을 운영하면서 실무적 역량을 강화해 지자체 남북교류협력사업 활성화 및 공동 사업 발굴, 남북교류협력 국내외 네트워크 구축, 관련 법령 개선 및 제도적 기반 구축 등에 나설 계획이다.

특히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지속적인 참여 제안을 통해 협의회 구성원 확대를 추진할 방침이다.

협의회는 지방자치법에 따라 지난 5월 21일 출범한 정책 협의체로서 도는 4·27 판문점선언 이후 구성을 추진해 왔다. 단체장이 참여하는 총회를 1년에 1~2회 개최하고, 환경·농림 등 7개 분야의 실무협의회를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현재 협의회에는 도와 도내 31개 시·군은 물론 전국적으로 서울, 부산, 인천, 울산, 경남, 충남, 전북, 대전, 강원, 충북지역 29개 시군구를 포함해 총 61개 지자체가 참여하고 있다.

회장으로 당선된 최대호 안양시장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지방정부 차원의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상현 기자 ks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