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무대인 화서문의 웅장함과 아름다움에 압도됐습니다. 이곳에서 작업을 하는 것 자체가 저에게는 큰 영광이라 생각하고 임했습니다."

정조가 만들어 낸 수원화성에 정조의 빛을 쏘아 낸 수원화성 미디어아트쇼 ‘만천명월(萬川明月):정조의 꿈, 빛이 되다’.

화서문을 캔버스로 쏘아 낸 화려한 빛과 그 사이를 누비는 인영(人影)들, 탄성을 자아내는 퍼포먼스로 수많은 시민들의 감탄을 자아낸 이번 미디어아트쇼는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만천명월(萬川明月):정조의 꿈, 빛이 되다’를 제작한 안지형 감독은 융·복합 퍼포먼스에 있어 국내에서는 독보적인 포지션을 지니고 있다. 융복합공연예술축제 대상 수상은 물론 주요 수상 내역과 경력을 나열하기엔 지면이 부족할 정도인 그가 왜 수원에서 이 작품을 만들었는지 직접 들어봤다.
 

-자기소개를 부탁한다.

▶융·복합 퍼포먼스를 제작하고 있는 세컨드 윈드 스테이지 예술감독 안지형이다. 무용을 전공했고 한양대학교 미래인재교육원 겸임교수, 한국무용협회 이사 등을 맡고 있다.

-수원에서 이번 공연 작업을 하게 된 계기는.

▶2021 수원화성 세계유산 미디어아트쇼 총괄단장인 이창근 헤리티지큐레이션연구소 소장님과의 인연이 계기가 됐다. 융복합공연예술축제를 하면서 큰 상을 받은 바 있는데, 이때 이 단장과 인연을 맺었다. 이후 SNS 등을 통해 서로의 활동을 눈여겨보던 중 우연히 만나게 됐고, 내게 이번 공연을 맡아 달라고 요청했다.

계기는 이 단장 덕분이었지만 나 개인적으로도 이번 공연을 꼭 하고 싶은 마음이 들기도 했다. 공연을 맡겠다고 결정하기 전 공연 장소를 한 번 보자고 생각해 화서문을 찾은 적이 있다. 어렸을 때 행궁동을 한 번 구경한 적은 있었지만 화서문을 본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그런데 그 크기와 웅장함에 크게 감화되고 반했다. 그 멋진 공간에 내가 공연을 준비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큰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때문에 작업을 하겠다고 결정하기도 전에 정조를 공부하기 위해 다양한 서적을 접하기도 했다.

-이번 작업에서 특히 신경 쓴 부분은.

▶공간적인 면을 봤을 때는 화서문을 어떻게 활용하는지가 가장 고민됐다. 단편적으로 무대를 쓰면 초라할 것이고, 그렇다고 모든 공간을 채우면 산만해질 것이라고 봤다. 때문에 옹성과 성벽을 최대한 활용하고 3면을 다면적으로 사용하자고 생각했다.

시민들이 수원 화서문에서 진행된 미디어아트쇼 ‘만천명월: 정조의 꿈, 빛이 되다’를 관람하고 있다.
시민들이 수원 화서문에서 진행된 미디어아트쇼 ‘만천명월: 정조의 꿈, 빛이 되다’를 관람하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은.

▶멀리 보자면 세컨드 윈드 스테이지가 K-아트의 선두 주자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춤이 가지고 있는 본질과 기술을 잘 접목해서 어떻게 보여 줄지 고민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관객들을 만나지 못하는 상황에서 이번 작업을 통해 웃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 그러면서 예술가들만의 리그가 아닌 관객들과 소통할 수 있는 예술과 기술을 융합해서 만드는 작업에 도전하고 싶다. 같은 맥락으로 온라인으로 작업하고 있던 것들을 내년에는 실제 무대로 어떻게 옮길지 고민 중이다.

-끝으로 할 말은.

▶경기도무용단, 미디어작가 등등 많은 사람들이 이번 작업에 힘을 많이 쏟았다. 남은 기간에도 많은 분들이 작품을 감상했으면 좋겠다. 또 이번 작업을 할 수 있게 해 준 수원문화재단과 특히 조명감독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다.

백창현 기자 bc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