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구축 중인 ‘인천형 지역사회 통합돌봄 체계’가 2026년에는 보편화 단계에 접어들 전망이다.

25일 인천시사회서비스원에 따르면 최근 ‘인천시 지역사회 통합돌봄 모델 개발 연구’를 수행한 결과, 2026년에는 인천 특성에 맞는 통합돌봄 체계가 일상화된다고 분석했다.

이 연구는 지역사회 통합돌봄 체계 확립을 목표로 추진해야 할 과제 등을 구체화하고자 실시됐다.

인천사서원은 이번 연구를 통해 올해부터 2026년까지 5년간 3단계에 걸친 통합돌봄 구축 청사진을 제시했다. 세부적으로는 ▶통합돌봄 모델 개발 연구 및 기본계획 수립 등 기초 마련(1단계, 2021년) ▶통합돌봄 제공 기반 구축(2단계, 2022~2025년) ▶군·구 통합돌봄 제공 기반 전면 확대 및 보편화 추진(3단계, 2026년)이다.

시는 통합돌봄 제공 기반 구축(2단계)을 위해 시와 각 군·구에 전담조직인 ‘(가칭)통합돌봄추진단’ 등을 설치하고, 지역에 맞는 서비스 개발 및 확대에 나선다. 또 공공 종합재가센터 확대와 케어안심주택 확보도 병행한다. 이를 바탕으로 3단계에서는 도시재생 뉴딜정책을 활용해 ‘돌봄 친화도시 조성’으로 발전시킨다는 구상이다.

구체적인 운영 방향을 보면 시는 ▶정책 방향 및 중장기 추진계획 수립 ▶예산 확보와 배정 ▶돌봄 인프라 확충 등 광역 차원에서 통합돌봄 지휘 본부 역할을 맡는다. 군·구는 ▶인력, 조직, 예산 확보와 배치 ▶인력 교육 및 지역 특성에 맞는 실행계획 수립 ▶고난도 사례관리 등을 담당한다. 읍면동은 직접 사업과 서비스 접수, 사례관리 등을 수행하게 된다.

이 외에도 인천사서원은 ▶조례 제정을 통한 제도적 기반 마련 ▶분야별 사회복지 자원 간 연계 및 민관 협력체계 구축 등을 제안했다. 이 중 민관 협력은 시 행정부시장과 민간위원을 공동대표로 하는 민관협의체를 구성하고,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 시민조직이 참여하는 형태다. 여기에 이달 발족한 통합돌봄 시민지원단도 동참한다.

시는 내년 10개 군·구 중 3곳을 선정해 통합돌봄 시범사업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선정된 군·구는 지역에 필요한 구체적인 통합돌봄 서비스를 개발할 예정이다.

연구를 맡은 서윤정 정책연구실 연구위원은 "이번 연구는 인천에 맞는 지역사회 통합돌봄을 단계적으로 추진하는 데 필요한 기본 내용을 담았다"며 "내년 시범사업을 진행하면서 이번에 제안한 청사진을 구체화하는 연구를 추가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