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밀착형 자치경찰위원회 운영과 다양한 치안서비스 실현을 위해 여러 지자체가 민관 협의체를 중심으로 모델 개발에 나섰다. 이에 맞춰 인천시가 최근 발족한 자치경찰 시민 네트워크 협의체의 역할에도 많은 기대가 쏠린다.

경상남도 자치경찰위원회는 지난 7월 출범 후 그동안 제도 안착을 위한 법규 정비 그리고 유관기관과의 협업체계 구축에 집중했다.

이들은 민·관·경이 협업해서 ‘함께 만드는 안전e음 도민안전 생활실험’을 시도했다. 지역주민과 범죄예방순찰관, 전문가, 중간지원조직, 행정으로 구성된 도민안전연구단이 진주·김해·사천 등 시범사업 대상지에서 범죄 위험도를 평가하고 환경 특성을 분석해 사업 방향을 설계하는 사업이다.

경남 자치경찰은 도민의 관심과 참여가 중요한 만큼 도민 체감형 자치경찰 서비스를 꾸준히 연구 중이다. 7월 ‘도민이 바라는 우리동네 자치경찰’ 설문조사를 진행했으며, 위원회는 도민의 관심과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하고자 정책제안 온라인 플랫폼도 개설했다. 실제 설문과 공모, 생활실험 활동들을 통해 도민이 원하는 자치경찰 정책은 60건이 접수됐다. 이 가운데 ‘마을보안관 제도’와 ‘여성운전자를 위한 안심비콘 호루라기 제작’, ‘횡단보도·계단형 정지선 설치’ 등 다양한 사업이 발굴됐다.

부산시는 내년 1월부터 지역 학생들을 대상으로 모의 자치경찰위원회를 운영한다. 시도 자치경찰위원회가 자체적으로 모의 위원회를 도입하는 건 부산이 첫 사례다. 모의위원회는 학생들에게 지역 치안정책 수립과 시행 등을 경험하게 하면서 자치경찰제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공감대를 넓히려는 취지로 시작됐다. 처음에는 대학생을 중심으로 운영되지만 이후 초·중·고등학생까지 참여 대상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자치경찰 시민자문단을 구성하고 학술세미나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목소리를 수렴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 납품도매업 차량 주정차 시간 연장 고시 개정, 전국 최초 스토킹 피해자 지원협의체 운영, 보행신호 자동연장 시스템 구축 등 시민 체감형 정책이 추진됐다.

대구시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본인들의 눈높이에서 직접 치안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자치경찰 네트워크 협의체의 아동·청소년 그룹인 ‘폴리스-틴 키즈’가 7월부터 활동 중이다. 초등학생 3개 팀, 중고생 7개 팀으로 구성됐으며 학교 주변 비행장소를 조사하고, 학생들의 안전한 귀가를 위해 필요한 시설물과 하굣길 노선도를 파악했다. 위원회는 청소년들이 제시한 치안정책 아이디어를 현장에 최대한 적용되도록 추진할 방침이다.

반면 인천시는 11월 자치경찰 시민 네트워크 협의체를 구성했지만 이마저도 전문가 위주의 참여라 일반 시민의 직접 참여 기회는 부족하다. 시민유관단체가 참여하는 자치경찰 시민 네트워크 협의체는 자치경찰사무(생활안전, 여성·청소년, 교통)와 관련 있는 단체 및 전문가 등으로 구성됐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