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연간 5조 원 규모의 경기지역화폐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할 공동운영대행사를 내달 4일까지 공개모집한다.

도가 공모에 앞서 지난달 24일 개최한 ‘정보제공(RFI) 설명회’에는 현 공동운영대행사인 코나아이 등 7개 사업자가 참여하기도 해 이들을 비롯해 추가 공모에 도전하는 금융업체들의 치열한 각축전이 예고된다.

14일 도에 따르면 2019년 경기지역화폐 사업을 처음 시행하면서 선정된 코나아이와의 3년 계약기간 종료에 따라 공동운영대행사를 재공모한다.

공동운영대행사는 경기지역 28개 시·군의 지역화폐 플랫폼 개발·운영을 비롯해 카드 신청·발급, 고객 서비스 등 기술적 업무를 대행한다. 새로운 공동운영대행사는 내년부터 향후 3년간 총 15조 원가량의 경기지역화폐 유통 전반을 다루게 된다.

공동운영대행사 자격 요건은 ‘지역사랑상품권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에 따라 판매 대행점 요건을 갖춘 금융업 또는 전자금융업 회사다. 모집은 다음 달 4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 사이 경기도청 지역금융과(북부청사 별관 3층)를 방문해 제안서 등 관련 서류를 직접 제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도는 제안서평가위원회의 사업이해도, 수행 역량, 플랫폼 우월성, 편의성 및 유용성, 사회공헌도 등 지표를 평가해 내년 1월 중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재공모에서 앞서 수수료 특혜 의혹이 불거졌던 코나아이의 재선정 여부에 이목이 쏠린다.

이달 초 정치권과 일부 언론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도지사 시절 지역화폐 미사용 잔액을 코나아이가 가져가도록 특혜를 줬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하지만 도는 해명자료를 통해 지역화폐는 사용기간 종료 시 잔액과 이자는 각 지자체로 정산 처리된다며 일축했다.

김상현 기자 ks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